Ⅰ.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의 ‘무용미학’ 강의를 통하여 다양한 시대의 미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따라서 미술과 관련성이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미적측면을 분석해 보자는 조원들의 의견에 따라 'Picasso and Dance - Le Train Bleu'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작품 'Picasso and Dance
작품에 근거하여 작품 안에서 보여 지는 피카소와 샤넬에 대해 서술하고, 다음으로 조원들과의 토의를 통해 얻어진 이 작품의 미적특성을 ‘움직임과 표현’과 ‘칸트의 미적관점에 따른작품의 미해석’으로 구분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타 예술가들과의 합작
(1) 작품에서의
미에 주목할 때 일어나는 심미적 요소이다.
또한 도시공간의 각종 체험관들(실재와 유리되어 표면적 유사성과 예쁘게 꾸미기 공간으로 구성된 체험 공간들), 잘 정비된 도시 공원들, 내용과는 관계없이 꾸며진 겉포장된 건물들, 각종 상품의 포장들에서 느끼는 키치한 심미감에서도 표층미학를 발견
미학적 판단이 가지는 상대성은 이중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에 의존하고 동시에 주체의 특수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적 판단과 관련한 회의론의 관점에서는 대상과 주체에 따른미적 판단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해야만 하는 결과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은 시대와 장르(예를 들면 그림·건축·문학·음악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시각예술의 경우 고전주의 양식을 따르는 예술가는 고전주의의 미학적 태도와 결부되는 일반적 특성 외에 좀더 특수한 특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색깔보다 선을, 곡선보다 직선을, 깊은
미의 변종이나 하위 개념으로서 취급되던 숭고는 그에 의해 미와 동격의 범주로서 그 지위를 보장받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독일의 칸트에 의해 숭고의 철학적 분석은 그 절정에 이르게 된다.
본 서평에서는 에드먼드 버크의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에 대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아름다움
우리는 예술작품을 보거나 우연히 어떤 물체 또는 형이상학적인 모습을 보면서 아름다움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그것을 보는 사람들의 관점이나 시선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비칠 수도
1. 서 론
셸링과 칸트 이전까지의 철학사조는 예술을 진리의 영역으로 들이지 않아왔다. 특히 칸트는 취미의 철저한 주관성을 인정하여 미를 객관적 성질의 것이 아닌 주관의 쾌, 불쾌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함으로써 미학을 개념의 척도에서 해방시킨다. '흄과 칸트의 미학' 발표조의 PPT 스크립트
작품을 대할 때 감탄형과는 반대로 매우 지적인 태도를 취한다. 작품에서 느끼는 감동(적품을 사물처럼 분석을 해야한다는 것)보다는 외적으로는 작품이 예술사에서 갖는 위치, 내적으로는 작품내의 여러 요소들이 갖는 의미 분석, 기법 등에 치중한다. 실제로 많은 비평가들이 전시회 평문을 이런 방
미술의 선구자는 M.뒤샹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1913년 미술가의 역할에 대하여 “물질을 교묘하게 치장하는 데 있지 않고 미의 고찰을 위한 선택에 있다”는 정의를 내렸다. 이것이야말로 개념미술의 근본적인 미학이다. 뒤샹은 《레디 메이드:Ready-made》와 그 이후의 작품들을 통하여 형식과 기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