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으로 작곡되어 널리 불리고 있는 《가고파》 《성불사의 밤》 《옛동산에 올라》 등 많은 시조가 있다. 저서로는 《노산사화집》 《노산시조집》 《노산시문집》 《이충무공 일대기》 《난중일기해의(亂中日記解義)》 《나의 인생관》 《민족의 향기》 등이 있다. 일생을 통하여 시조(時調)와 민
원류로 알려짐
산가쿠는 서역에서 중국을 거쳐 일본에 전해진 놀이의 총칭으로 곡예, 가무, 마술, 흉내내기가 주요 내용.
헤이안시대(794-1192) - 산가쿠의 각 예능은 점차적으로 분화되어 흉내내기 등 연기 중심의 예능인 사루가쿠가 됨.
무로마치시대(1392-1573) - 흉내내기 중에서 익살스러운 것은 사루가
가곡의 전단계인 대엽조로부터 시조형의 초기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조규익은 시조가 원래 가곡의 창사 혹은 그 전 단계인 대엽의 창사로 쓰였음을 전제로, 오늘날 시조시의 형태와 흡사한 대엽의 가사가 전통 악조인 진작에서 파생된 고려속가들중의 한 노래로서 조선조 중기 이후 구체적인 장르로
가곡, 대중적 선율들을 연속적으로 연주하는 접속곡의 일종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들도 어느 정도 예술적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즉, 애초에 판타지는 넓게는 자연주의(혹은 리얼리즘)에 반(反)하는 온갖 종류의 문학을 포괄하는 용어였던 것이다. 이처럼 판타지문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
십이잡가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잡가의 형성과 십이잡가
Ⅲ. 십이잡가의 내용 분석
Ⅳ. 십이잡가의 갈래적 특징
Ⅴ. 십이잡가의 문화적 의의
Ⅵ. 결론
Ⅰ. 서론
雜歌는 음악의 명칭으로, 민속악으로서 잡다한 소리란 뜻으로, 가곡가사시조 등 正樂과 대비된다. 직업적인 소리패가 부르며 공연했으며,
, 이수광의 <지봉집>에도 [俄國歌詞雜以方言]이라는 기록이 있으며, 신철의 <상촌집>에도 [題歌詞後]라 하여 주로장형의 시가에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世紀에 들어 간행된 <정선조선가곡>(1914), <가곡보감>(1928) 등에서도 [詩歌] 에 <사미인곡>, <상사별곡> 등의 長歌가 수록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가곡 중심의 연행문화를 형성하며, 가집을 편찬하는 등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변화에 주도자 역할을 하였다. 가객은 18세기 중반을 전후하여 시조를 가창하면서 시적 재능을 가지고 창작자로서도 활동한 김천택, 한유신 등 가객 시인과 전문 음악가로서 가창을 주로 하던 박후웅, 이세춘 등의 가객 명창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 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기악곡의 형식>
겹 세도막 형식(Compound three part form)
: 두 도막 형식이나 세도막 형식의 악곡을 3개 연결한 형식으로, A+B+A로 구성됩니다. 이 중 중간부분(B)을 ‘트리오’라고 부르며, A부분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 형식은 예술가곡과 행진곡, 왈츠, 마주르카, 미뉴엣, 녹턴 등의 기악곡조에 쓰인
가곡(歌曲), 영언(永言), 시여(詩餘)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이에 대해 최승범은 짧은 노래(短歌), 노래(歌, 歌曲, 歌謠, 樂, 樂音, 唱, 永言), 새노래 (新調, 新聲, 新曲, 新飜), 한시와 구별되는 노래 (詩餘) 등으로 구분해서 설명하였다. 최승범, 「시조론」, 『국문학신강』, 새문사, 1988, 119면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