樂乎伊隱底 不憂軒伊亦
偉 作此好歌 消遣世慮 景 何叱多
즐겁구나! 불우헌이여!
즐겁구나! 불우헌이여!
아! 이 좋은 노래(불우헌곡)을 지어 부르매,
세상의 근심걱정이 사라지는 광경, 어떻습니까.
이 가요를 지어 노래하는 즐거운 심정을 말함으로써 전체의 내용을 마무리하고 있다.
고려 때에도 속담으로 있었다고 하니, 더욱더 그렇게 볼 수 있다. 속담과 같이 많이 들어 본 관용어구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불가능 상황 설정 표현이 그 당시에 유행한 관용적 표현이었다는 것을 뒷받침 해주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정석가의 특징인 불가능한 상황설정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노래의 長短을 구별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특히 지봉유설에 보면 악장과 경기체가를 모두 장가로 불렀다는 기록이 나오는 등 하나의 독립된 장르명칭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가요에서부터 향가, 고려속요, 시조, 고전소설, 그리고 판소리에 이르기까지의 다수의 우리 고전문학작품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현대 생활 속에서 가장 쉽게 사랑과 이별의 정서를 접할 수 있는 것은 가사와 선율의 결합이라는 형식을 통해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감정을 이입시키고 그만큼 넓은
고려가요에 오면 이별이 작품 전체를 기술하는 주제로 내포되고 이들 이별은 점층적인 방법에 의해 더욱 고조되어 나타난다.
고려속요는 사랑을 노래한 것들이 많아 ‘男女相悅之詞’ 혹은 ‘淫詞’라는 평을 듣곤 한다. 그러나 단순한 남녀상열만을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상열적인 노래 속에
청산별곡(靑山別曲)> -작자미상
- 상략 -
가던 새 가던 새 본다. /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잉 무든 쟝글란 가지고 / 믈 아래 가던 새 본다.
[날아가는 새(갈던 논밭), 날아가는 새(갈던 논밭)를 보고 있도다.
이끼 묻은(녹쓴) 쟁기(연장)를 가지고 날아가는 새(갈던 농토)를 바라보노라. ]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1) 작품 선택-만전춘별사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어름 우희 댓닙자리 보와
님과 나와 어러 주글만뎡
정(情)둔 오밤 더듸 새오시라 더듸 새오시라
(얼음 위에 댓잎 자
고려시대에 발생하여 불린 노래
민간의 노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작품
악부시(樂府詩)의 형태나 궁중음악의 형태로 수용되어 남겨진 작품
이별
님에 의한 이별이다.
<가시리>의 ‘셜온님 보내나니 나’에서 내 마음에 서러운 임을 보내드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슬
긍정적인 표현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3) 유사한 내용의 현대가요와 「동동」비교
「동동」의 임을 송축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유사한 내용의 현대가요를 찾아보았다. 사랑하는 임이 ‘나’의 눈에는 얼마나 아름다운지 노래하는 것은 「동동」과 다음의 현대가요에 공
▪ 서경별곡과 SKT의 만남
-SKT 핸드폰 광고를 선택한 이유?
독특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광고를 만들어 왔기 문에 서경별곡이라는 문학을 통해 만든 독특한 광고가 SKT의 광고 컨셉에 부합한다고 생각했다.
-지하철 광고를 선택한 이유?
다른 광고들에 비해 오랜 시간 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