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의 어원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독일의 괴테 Jogann Wolfgang von Goethe와 쉴러 Friedlich von Schiffer가 클래식 classic에 반대되는 의미로 썼음을 알 수 있다. 쉴레겔 August W. von Schlegel은 <실재의 체험하는 현대적 태도>라는 광의의 뜻으로 설명한다. 스탈부인 Mme de Stael도 쉴레겔의 의미를 그대
낭만주의는 여러 단계로 진행되었다
I. 개념과 사상적 배경
1.시기
낭만주의가 전개된 시기는 낭만주의자들이 뜻을 모아 기관지인 <아테네움>을 발간하기로 계획한 1797년부터 프랑스 7월 혁명을 계기로 독일에 자유주의 운동이 시작한 1830년까지이다. 시기 구분에 있어 기관지가 발간된 1798년을 낭
1. 서론
독일낭만주의 문학에 관해서 알아보기 전, 먼저 낭만주의의 개념을 정의해보고자 한다. 낭만주의는 그 한계가 유동적이기에 개념 규정이 곤란하고, 이것이 곧 낭만주의 본질이기도 하다. 이러한 낭만주의는 단순히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정신활동 분야에 걸쳐진 종합적 문화운
독일낭만주의 회화
1. 낭만주의 예술 이념
˚ ‘낭만주의(Romantik)’ : 18세기 말엽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고전주의와 병행하면서, 고 전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예술 사조
˚ ‘낭만적(romantisch)’ :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인 로망(Roman)에서 비롯된 말.
독일의 리트를 말하는데, 리트란 시와 음악의 결합으로 시의 내용이 음악과 함께 깊은 정감을 나타냄으로써 시와 가락과 반주가 서로 조화를 이룬 특징 있는 예술가곡을 말한다. 가곡이 독립된 장르로서 예술적인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독일낭만주의 시대부터이다. 예술가곡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두
낭만주의 시대가 대두 되면서 romantisch는 “감정과 상상력에 호소하는” 이라는 뜻이 더 참가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2. 낭만주의의 이해
낭만주의는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계몽주의와 절제와 균형을 중요시 한 고전주의에 반하여 18세기 말 19세기 초기까지 독일을 지배 했던 사조라고 할 수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 낭만주의 시대의 독일에서의 사회복지 사상
1) 상트게오르그의 처벌 및 노동의 집
엔드레스(Endres)에 의하면, 18세기는 사회복지역사에 있어서 거지와 떠
돌이들의 세기라고 할 수 있다. 17세기부터 지속된 전쟁으로 인해 많은 피난
민들이 생겨났고, 국가는 일하기를 원치 않는 자와 실업자를 방
독일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문학 장르인 동화이다.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현실전달자 Träger gleichzeitig von vergangener und gegenwärtiger Wirklichkeit"로서 그 시대에 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하며 그것은 동시에 현재의 이야기가 된다. “동화는 여러 서사층, 다양한 시각에 의한 경험을 묘사하고, 그것은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