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작품의 직간접적인 원본이 된다.
초현실주의 회화는 세계의 내면 현실을 찾기 위해 무의식의 심층을 들여다본다. 이는 비범한 기법들, 특히 거의 연금술적인 변신술을 구사하여 꿈, 도취, 백일몽의 영역으로부터 환상적 암호들을 불러내어 고차원의 현실로 들어가기 위한 열쇠로 삼는다. 건축과
르네상스미술에서 관찰한 원근법 등의 요소가 결합된 기풍을 보여준다. 특히 28세의 자화상은 연작 시리즈 판화를 발표해 한창 유명해질 쯤 제작한 그림으로 대단한 자신감과 위풍당당함이 드러나 있다. 당시의 인물화는 약간 측면으로 틀어서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그릴 때만
르네상스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 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문학, 문헌정보학, 미술, 사회과학, 음악, 자연과학, 종교학의 주제사전에 대해 소개하도록 한다. 백과사전과의 차별성을 위해 용어나 개념어 사전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주제별 기술 순서는 가나다순을 따르고, 각 주제영역 안에서는 책자형 참고정보원(국문)-책자형 참고정보원(영문)-웹사이트의 순서
건축술을 도입하고 수도로 학자, 미술가, 건축가를 대거 불러들여 시공과 기술교육을 맡겼다. 이는 통치적 효과와 더불어 미술이나 금속 공예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다. 이 시대를 ‘카롤링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이후 오토왕조 시대에는 카롤링거 양식과 비잔틴 양식의 혼합으로 중세미술 전체
점을 맞게 되었다. 1861년 모리스와 그의 동료들은 레드하우스에 모여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실내 장식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공장을 구성하였다. 이것이 모리스 마샬 포크너 회사(Morris Marshall Faulkner & Co.) 의 설립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실질적인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이
르네상스
새로운 근대정신의 탄생
유럽사회가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오는 시대를 역사에서는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르네상스란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말로서, 그리스, 로마의 인간 중심 문화로 복귀하려는 운동이었다. 르네상스 시기(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미술, 건축, 문학 등
로코코와 일본의 미술을 표절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오히려 두 가지가 갖고 있는 최상의 특질을 결합하고 이러한 것을 19세기를 마감하는 세기말의 생활에 적합한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 제시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라고 말하고는 있으나, 특히 일본미술이 아르누보에 끼친영향은 불가피한 것이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