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四書)라고 하는데 모든 유교인의 기본자질을 기르는 정치 도덕 사회 문화의 준칙을 설파한 내용이며, '주역''서전''시전''예기''춘추'를 오경(五經)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직접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이상정치의
오경대전(五經大全)》, 《사서대전(四書大全)》, 《성리대전(性理大全)》을 편찬하여, 이를 뒷받침하였다. 이로 인하여 송대 이래 발달한 신유학인 주자학은 확고한 관학(官學)의 위치를 고수하여 사상계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학(異學)의 금지와 문화계의 창의력을 결여시키고 사상의
유교
목차
유교의 개념과 종교성
유교의 등장과 흐름
유교의 사상과 경전
유교의 문화
유교와 기독교
儒
1.유교의 개념과 종교성
敎
1. 유교란 무엇인가? 2. 유교와 종교사상
1. 유교란 무엇인가? 2. 유교와 종교사상
: 공자를 시조(始祖)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
유
교
란
당대철학의 두 조류
1.당조 중기의 유학 부흥 운동
유학은 ≪오경정의≫ 경학의 속박 하에 배회하면서 “글귀를 암기하는 데만 그칠 뿐 새로운 의의의 발명이란 아무것도 없었다.”-진연각 (陳宴恪), ≪한유를 논함≫
이리하여 고종, 무측천 이후로 점차 사회, 정치상에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이
대조적으로 주희와 그 추종자들은 윤리적 행동의 실천과 유교 오경(五經)의 연구를 강조하는 격물을 중시했다. 윤리와 형이상학적 원칙의 연구에는 필수적으로 인간적인 성실성의 함양이 포함되어 있고, 인정(仁政)을 펴라고 황제에게 진언하는 것도 포함된다.
주희의 교육론
교육의 목표 - 성인(聖人)
사서 1127년 카이펑이 공격당해 함락되고 황제 흠종(欽宗), 태상황 휘종(徽宗)을 북쪽으로 사로잡아 갔다(정강의 변). 흠종의 동생이었던 조구는 남쪽으로 천도하여 항주에서 황제를 선언하여 고종으로 즉위하였다. 이 이후부터 송나라는 남송이라고 불리었다
(3)송나라(남송)의 건국과 멸망
1142년의 남송
오경에서 당대의 구경으로 넓혀지고 심화되어 방대한 분량의 주소와 집주들이 나왔으나 금문학과 고문학과의 상호 변론과 옹호를 반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송대에는 유학사에 있어서 커다란 변혁이라고 할 수 있는 성리학이 성립되었다. 북속시대에는 안으로 정당의 싸움이 계속되고 끊임 없는 외세
사서(四書) · 육예(六禮)를 의미
한다. 제 2의 행(行)은 효제의 실천을 위함이다. 공자는 『논어』의 「학이편」에서 “젊은이들은 집에 들어서는 효도하고, 밖에 나가서는 공손하며 온갖 일에 삼가고 신용 있게 해야 한다. 널리 백성을 사랑하되 어진 사람과 친해야 하며, 그리고서 남는 힘으로 학문에
성리학에 의해서 성립된 교육의 목적은 「운리도덕에 중점을 두어 선인을 양성」하는 데 있었으므로 궁극적인 목적은 성현의 자리에 도달하는데 있다.
2. 교육의 방법과 내용
교육의 방법은 성현의 행실을 모방하는데 있었으며, 교육의 내용도 소학, 사서삼경이 었다.
3. 수양강령과 실천요목
수양강
사서를 백 권이나 쓸 정도로 문자를 쓰는 것에 능숙했음도 아울러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습자를 가르쳤을 고구려의 교육은 어떠하였을까?
지금까지 남아있는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에는 두종류의 교육기관이 있었다. 태학과 경당이 그것이다.
“(소수림왕)이 년 여름 유월에 진왕 부견이 사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