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
* 부족간의 힘의 우렬 발생 → 우세한 부족장이 주위 읍락 통합 → 초기국가의 대두
② 건국
* 단군의 건국 : 「삼국유사」「제왕운기」「세종실록지리지」「응제시주」「동국여지승 람」에 건국신화 수록
* 단군신화를 통해 본 고조선사회 : 제정일치의 사회, 농경사회, totemism,
등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거기에다 예술성을 가미한다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무용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
곡, 영화, 뮤지컬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수없이 많이 다시쓰기 되고 있다. 춘향전이 이처럼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기억될 수 있는 것은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인 풍류와 해학, 풍자의 수법으로 여러 계층의 다양한 삶과 꿈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주제적 차용
비극적인 연극인 까닭에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며 그만큼 깊이도 있다. 노오는 본질적으로 불교의 존재관을 반영하는 의식적 기원이 담겨있으며, 배우는 신의 세계와 인간계를 잇는 중재자의 역할을 연기하는 제사장과 같은 것이다. 연기자가 얼굴에 가면을 쓰고 사설을 외우는 자의 말과 반주음악에
플롯, 스토리 등의 요소가 소설과 영화에서 모두 사용되게 된다.
소설과 영화의 차이는, 우선 각 장르가 사용하는 표현 방식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소설은 ‘활자’를 통하여 그 내용과 주제를 형상화한다. 글자를 통한 형상화이기에, 독자는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그 작품을 이해하게 된다. 그
ꊲ 징
놋쇠로 만드는데 본래는 정(鉦)이나 징이라는 이름으로 굳어졌다. 옛 고취악에서 쓰던 까닭으로 고취징이라는 별명도 있고, 그 밖에 나, 금라(金羅), 금(金), 대금(大金), 금정(金鉦) 등의 이름이 있다. 쓰임새는 넓어서 군악의 행진곡을 비롯한 무악과 풍물굿 등에 쓰이며 절에서도 쓰인다.
등과 대립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은 언제나 배우의 행동을 통해 지금 눈앞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현재화하여 표현한다.
5. 희곡의 양면성
: 희곡은 연극의 한 요소라는 점에서 '연극성(연극의 대본)'과 문학의
오이디푸스왕이 두 눈을 찌르고 어린 두 딸을 데리고 스스로 추방의 길로 떠나는 마지막 장면은 고통 중에서 진실을 보게 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비장함과 존엄성을 극대화시킨다.
≪ … 중 략 … ≫
Ⅱ. 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에서 비극적 사건
파악하는 아이들은 “일관성의 평면”위에서 모든 다양체들과 공존한다. 들뢰즈가 철학자의 “어린이-되기”를 강조하였을 때,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차원에서의 “어린이”가 아니라, 이 개념의 술어부분, 즉 “일관성의 평면”위에 주체로서가 아니라, 배치의 요소 혹은 재료로서 존재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