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대 한국 영화의 여자 주인공들은 대체로 여공이나 매춘부나 호스티스였다. 박호태의 <나는 77번 아가씨>와 같은 호스티스 영화들은 산업사회의 대세에 떠밀려 도시로 밀려든 여성들의 삶이란 소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호스티스라는 신분 때문에 이뤄지지 못하는 비련의 사랑 이야기를 주로 사
사회 문화적 맥락의 차이가 고려되지 않은 이론의 수입이 가지고 온 혼란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한국 여성학의 발전을 위해 동양 페미니즘으로서 자기 위치와 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따른 여성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첫째는 여성주의적 학문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 사회의 경직성, 정체성, 그리고 관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
자본의 혜택이 돌아가지 못하는 악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조선사회에서 상업이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조선후기의 전근대적 토지개념을 일거에 근대적 토지개념으로 전환시킨 토지조사사업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을 살아가는 교훈을 얻고자 한다.
시대적 욕구에 알맞은 새로운 문화, 즉 사고방식, 행동원리, 생활양식을 형성하지 못한 상태, 다시 말하면 급격한 사회변동 과정에서 변화할 사회에 적절이 대응할 만한 삶의 지혜를 마련하지 못한 상태에 직면했을 때 한국문화 내에서 문화적 갈등과 불균형 및 부조화 현상이 불가피하게 일어난다.
한국사회는 과거 군부의 정치 관여로 인한 정치적 갈등현상이 대단히 심각했으며 그 폐단 역시 상당한 정도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갈등조절의 작동기제 (mechanism)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함으로써 가치나 사회적 자원을 배분하는 데 있어 공정성과 합리성을 추구하면서 일어나는 집단, 계층, 지역 간 갈
계층으로 성립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 후기 중인 계층은 조선 사회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양란 후 해체된 사회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성리학적 명분과 질서를 강화하면서 사회계층으로서의 존재를 분명히 하였다.
조선의 신분제도는 초기 문물제도가 정비된 경국대전 체제에서는 양인(良人)과
1. 서 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1.1.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단순한 상품의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한 사회내의 신념, 이념, 가치를 반영하는 문화적 현상이며, 더 나아가 새로운 신념, 의식, 이념체계를 재생산하는 문화적 도구로 간주되고 있다.
1.1.1.2. 기존의 여러 연구는 광고
사회, 조선왕조사회를 양반사회로 규정하는 것과 같이 공통된 이해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연구자의 시각에 따라 귀족사회나 가산관료제 내지는 관료제 사회, 귀족관인사회 등으로 규정되기도 했지만, 일반적으로 고려왕조는 귀족제 사회라고 설명되어 왔다. 즉, 고려왕조가 출생신분을 크게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