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예ㆍ견훤의 세력형성과정과 대신라정책 본래 발제재목인《궁예, 견훤의 출신배경과 정치적 성격》은 참고논문에서 뚜렷한 정치적 성격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세력형성과 대신라정책을 통해서 그 성격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부득이 하게 발제문의 제목을 바꾸었음을 발제문을 시작하기에 앞서 주
後의 對外認識變化 - 大韓每日申報를 중심으로 『社會科學論集』6.
______, 1982 한국인의 대외인식변화Ⅱ,『냉전시대의 극복』,
최덕수, 1982 개회기언론의 대외인식연구『논문집-사회과학편』20.
______, 2004 『대한제국과 국제환경』 선인.
그러나 신문자료는 그 독자가 ‘한문을 할 줄 아는 지식인’
話說濟公來至相府, 有聽差人等往裏回話, 秦相吩咐:"把?僧帶進來。"
화설제공래지상부 유청차인등왕리회화 지상분부 파풍승대진래
각설하고 제공이 승상집에 와서 보낸 사람들이 안에 돌아왔다고 들어 진승상이 분부했다. “미친 승려를 데리고 오라.”
左右一聲答應。
좌우일성답응
좌우에서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