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종교적인 동물이라고 한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는 다른 우위적 입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靈的인 생활을 사유하는 독보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곧 인류의 정신사는 종교적인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우리 선조들의 생활과 이상으로 표현되는 문학에 이르러서는 그러한 요소들이 구체적으로
본관은 당성(唐城), 자(字)는 가구(可久), 호(號)는 복재(復齋)이다. 송도(松都, 개성의 옛 이름) 화담(花潭) 부근에 서재를 짓고 학문에 전념하여 화담이라는 별호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시호(諡號)는 문강(文康)입니다. 평생 관직에 나가지 않고 송도에 머무르며 학문 연구와 교육에만 전념하여 황진이(
본시가인 판소리를 부르는데, 소리판의 사정에 따라 하나의 작품 전체를 부르기도하고 [완창], 특정한 부분만 부르기도 한다 [토막소리]. 과거에는 판소리 한바탕을 완창하는 것은 특별한 경우에나 있었고, 대부분의 경우는 자신이 집중적인 공력을 기울여 시장으로 삼는 대목만을 청중 앞에서 토막소
- 가시리연구와 가시리가 가지는 개인적 의의 -
목차
1.서론
2.본론
2-1 작품이 가지는 보편적 의미
2-2 작품이 나에게 갖는 의미
3.결론
4.참고문헌
1. 서론
문학에는 언제 어디에서나 관통되는 여러 가지 주제들이 있다. 보통 인간이 있다면 시대 장소 불문하고 겪게 되는 일들과 느낌들인데 가족에게 느끼
본사의 내용적 의미의 보충ㆍ강조 등을 행하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 혹은 감탄적 사설’이라 했다. 황희영은 ‘여음이란 어디까지나 그야말로 nonsense verse격인 수사적 표현과는 무관한 기사적(記寫的) 의미는 별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 않는, 여음구 자체의 음율적인 구절 형식을 의미하는 것’이
춘향가
1. 서론
판소리의 전성기는 판소리가 본격적으로 연행되면서 다양한 광대들이 등장해서 판소리 12마당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는 전반부에서는 개인적 감회나 흥취 또는 슬픔이 주종을 이룬다. 후반부에서는 집단적인 신명을 해소하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개인적 흥취나 슬픔은
말(馬)에 관한 이야기(言)
<차례>
1. 들어가며
1.1 말(馬)은 언제 한반도에 등장한 것일까?
1.2 우리말(國語)에서 말(馬)이 나타나는 경우
1.3 선조들의 삶 속에서 말(馬)의 의미 고찰
2. 말의 역할과 상징
2.1 하늘의 뜻을 알려주는 매개체(messenger)
2.2 용사(勇士)의 조력자(helper)
2.3 충성과 의리의 상징
2.4 정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