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1. 마음의 단결이 없이는 「완전한 국가, 강력한 민족을 감히 바랄 수 있으리오?」라고 시작한다
건국은 단결로서 토대를 삼은 뒤 우리의 심지(마음)의 명랑함이 없으면 장벽이 생긴다고 한다. 장벽은 「각자의 주의에 편착하고 중도의 의견을 받지 아니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
불교는 힌두교에 대한 저항에서 발생한 인도의 종교이다. 그러나 불교는 인도에서는 힌두교에 압도당하여 발전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그러나 중국, 티벳,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는 공산화되었고, 미얀마는 준사회주의 국가가 되었으며, 힌두교와 불교의 혼합
종교계 자원봉사활동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교인 가톨릭, 기독교, 불교, 원불교 등은 교단 차원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는 종교의 사회적 역할과 사명을 충실히 이행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 적극 활용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특히 우리나라의 종교기관들
대승보살의 원력으로 가르치는 불교는 더 큰 원력과 실천으로 고통받는 모든 이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며,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1) 불교와 사회복지의 연결
불교에서 가장많이 쓰는 말이 대자대비(大慈大悲)는 중생의 괴로움을 덜어주고,한 없는 기쁨을 선사하는
원불교는 전라북도 익산에 있는 중앙총부(中央總部)에서 교단을 총괄운영하고 지방에 교구(敎區)와 교당(敎堂)을 두고 있으며, 그 운영기구로서 종법사(宗法師)를 중심으로 수위단회(首位團會)·중앙교의회(中央敎議會)·교정위원회(敎政委員會) 및 교정원(敎政院)과 감찰원 등이 있다. 교당에는 교무(
원불교 무시선법(원불교 무시선)의 의미
선의 원어는 범어의 Dhyana 파리어의 Jhana로서 음역으로는 선나.타연나.지아나.선등이 있다.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는 선이라는 말은 Jhana의 최후의 모음이 탈락해서 Jhan이라 발음한 것을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의역으로는 구역으로 기악.공덕총림.사유수(습)등
Ⅰ. 개요
원불교 선의 일반적 특징은 무시선으로 대표된다. '무시선 무처선' 이란 삼학과 함께 원불교의 수행문을 대표하는 개념으로써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계속적으로 하는 선'이다. 즉 시간의 구별이 없이 언제나 할 수 있는 선이며, 장소의 구별없이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선이다. '정전'
Ⅰ. 개요
원불교 좌선의 성격은 조신(調身), 조식(調息), 조심(調心)의 일반적인 선종적 방법에 의하나 결과부좌를 강조하지 않고 반가부좌를 일반으로 한다. 한국선종의 일반적 전통이었던 간화경절선, 공안선(公案禪)을 주로 하지 않고 선의 끝에 잠간의 선을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다만 묵조적
원천이 서로 착종하여 발전해온 가운데 무시선은 양면이 유념공부와 무념공부로 아우르게 한 점이 있다. 이것은 원불교의 훈련법속에서도 분명히 밝혀져 있다.
② 선이 한갓 마음을 맑히는 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야의 능력을 기르는 것도 되어서 구경에 마음단련과 성품단련을 함께하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