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학 자체 내에서 발생된 주관적인 사정” 위의 책, p.476
이라고 할 수 있는 문단적 배경
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던 당시 양반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감상
빅토리아 시대 개관
Ⅰ. 역사적 배경
18세기 서구 문명의 중심지는 파리였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 런던이 새로운 문명의 중심지로서 부상하였다. 빅토리아 여왕이 즉위할 당시 2백만 명에 달했던 인구 역시 여왕이 죽을 당시, 650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급속한 런던의 성장은 시대의
무속이 대표하는 종교 체험에서 발생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기의 사람들이 신을 의식하게 된 것은 생존의 관건일 수밖에 없었던 식생활 문제의 해결, 즉 풍요에 대한 기원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이 시기의 제의를 대체로 풍요제의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중국측 史書들에 나오는 이 시
시형식의 결합, 이를 통한 장르의 실현 양상에 주목하는 관점에 서는 것이다. 즉, 판소리의 서사적 본질을 중시하여 ‘서사물’로서의 특성을 기본 전제로 하고, ‘연창(演唱)’이라는 제시형식으로 실현화된 점을 고려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처럼 판소리를 총체적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
(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 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에 나타나는 지방(地方)이나 중앙(中央)의 관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생략>
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앙(le duc d'Orléans) 의 섭정은 통제의 완화로 자유스러우면서도 퇴폐적인 분위기를 조장하였고, 뒤 이은 루이15세는 권위의 회복을 꾀했으나 거듭되는 실정으로 오히려 국민들의 불만을 부채질 할 따름이었다. 7년 전쟁의 패배로 인도와 캐나다를 영국에 양도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재정 상태는 극도
시작했다. 이미 P. 벨과 B. 퐁트넬이라는 데카르트의 합리주의 정신을 계승한 사상가가 혜성을 둘러싼 미신이나 신탁점(神託占)과 같은 종교적 허구에 대해 비판하고 근대적인 과학적 정신을 주장했다. 그 중에서도 벨은 《역사비판사전》의 완성으로 종래의 지식의 오류를 용서없이 지적하여 기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