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감안할 때 한류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에 중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류의 확산에는 가능성과 한계가 공존하고 있다. 한국의 문화사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발전방향을 잡아나아 갈 것이다.
예술에 직접 적용되는 면은 적었지만 예술적인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방향을 제공
▶ 장식 부분에 한정 ▶ 파사드 부분을 조각적으로 다루는데 그침 ▶ 건물의 기준 평면이나 유형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함
▶ 건축을 위한 독특하고 순수한 방법으로 추상을 강조 => 현실의 일반적인 관계로부터
대한 많은 연구는 대부분 정치․경제적 부분에만 편중된 것이 사실이며. 당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삶, 즉 그들의 문화․사회적인 부분의 연구는 그리 활발하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사회, 문화의 연구는 당시 사람들의 삶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 연구의 중요한 한 축이다. 역사의 주체는 실
전개 과정을 체계화하는 것은 당혹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우리는 한국근대문학사에서 이러한 작가들을 종종 만날 수 있다. 이광수와 김동인 등 근대문학의 선구자에서부터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최명익 등 30년대 모더니스트에 이르기까지 상당수의 작가들이 그러한 경향을 나타낸다. 이렇게 양립
위한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이 전시회는 De stijl을 건축운동의 성격으로 전환시킨 중요한 계기가 되고, 화가로서의 Van Doesburg를 건축가로서 자리 잡게한 요인이 되었다. Van Doesburg는 Van Eesteren의 액소노메트릭 프로젝트를 근거로 반구성이라는 도면을 만드는데 이 반구성에 의해 색 평면은 떠있는 것
등장했기 때문에 당규약이나 헌법을 개정하지 않는 한 선군사상은 지도사상 또는 지도적 지침으로 명기될 수 없다. 북한 로동당규약은 5년마다 열리기로 돼있는 당대회가 북한 내부사정으로 1980년 대회 이후 열린 적이 없고 헌법도 1998년 개정이후 개정된 적이 없다.
그러나 북한의 신문, 방송과 서적
위대한 철학은 사회적, 역사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철학은 당대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하에서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가공하고 그것을 변형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하나의 진리를 만든다. 그리고 이것은 지배계급에 복무해왔다. 현존하는 사회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그것이 도달해 있는
대한 그 기원적 위치를 차지했던 작가주의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누벨바그를 알아보도록 한다.
2.누벨바그의 등장배경
백여 년이 넘는 세계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
정신적인 위축을 벗어나서 민족문화의 방향을 바로잡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일본 제국주의 문화의 모든 잔재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반성과 비판에 근거하여 민족주체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주장 또한 등장하게 된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일제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강요된 민족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