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악장의 개념과 명칭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조선왕조성립기, 왕조성립이후 ‘왕자의 난’시기까지의 대명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작위적인 시기구분에 따라 계속적,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할 조선初期 대명관계를 자칫 불연속적, 단편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그치게 되는 잘못을 저지를 수도 있지만 對明외교상의 주요한 사건과 그를 둘러싼 조선
조선을 건국한 사대부세력, 즉 훈구세력은 조선의 실권자들이자 조선 문학계의 핵심이었다. 정도전에서 시작해 권근, 변계량, 서거정 등의 문인들이 훈구파의 유교적 사상을 담은 문학을 지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관직에 있었고 자신들이 세운 조선왕조의 기반을 탄탄하게 하려는 정치적 의도를 문
각처에 있거늘 만일 그들 전원을 국가 양곡으로 구제하게 되면 국가의 전 비축미가 없어질 것이다”라고 하여 이에 동의치 않았는데, 이 말을 들은 태조는 “현재 경상도에 양곡이 있거늘 어찌 빈민을 구제치 아니하겠느냐” 하여 관곡으로 이들을 구제케 하였다는 기록이 『조선왕조실록』에 있다.
조선은 이러한 서양의 도전에 대해 천주교에 대한 경계나 박해를 강화하였다. 특히 이양선의 잦은 출몰과 북경의 함락소식은 조선사회를 뿌리 째 흔들어 놓을 정도로 충격적인 것이었다. 이에 조선왕조는 서양의 통상 요구를 차단하면서 전통적인 체제를 고수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서구열강과 일
왕조는 국교로 정할 정도로 불교를 신봉하였으나 조선왕조는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숭상하는 정책을 펴 왔다. 이러한 전환은 그 동안 불교와 유교는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신념의 요소들을 묵시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탓도 있지만, 그것의 직접적 원인은 고려 말기에 진행된 불교의 타락상에 기인하고
그들 대부분은 조정의 정책보다도 불교 그 자체를 비판하고 僧團을 질타하여 승려들의 제거를 주장하였다. 그러한 척불세력이 새로운 왕조를 이룩한 개국공신들 중에서 무시하지 못할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므로, 조선왕조의 출범과 때를 같이하여 불교 교단의 불운도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었다.
조선왕조는 문치주의 국가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기대가 컸다. 그 때문에 이들에게 여러 가지 특전을 주었고 이들의 자부심도 자못 높았고 성균관유생들이 여론을 일으켜 국가정책을 비판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성균관은 유교이념을 지키는 전당이기도 하였다.
서원을 성균관에 대치
조선말의 사회적 배경
16C 말엽 (1592 ~ 98)에 조선왕조가 겪었던 壬辰.丁酉의 왜란은 조선시대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분기점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는 국내에서는 오랜 士禍期를 거쳐 士林이 정치의 주축을 이루었지만, 잇달아 사림들내의 분열로 朋黨이 일어나 정치적으로 혼란하였고, 사회
조선을 건국한다. 조선의 건국으로 인해 신진사대부는 신흥무인세력을 등에 업고 고려 후기에 신진사대부가 모색하고 주장하던 문학의 방향이 조선 전기에 와서 구현되고 정착되었다.
비록 고려 말 당시 권력이 타락하고 부패했다고 하지만 아직도 고려를 지키고 회복시키려는 세력이 존재했다. 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