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현대사회에 있어 산업화의 진전에 따른 의학기술의 발전, 생활수준의 향상, 그리고 평균수명의 연장 등은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로 전환하는 양상을 띄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 사회의 전체인구 중에서 65세이상의 인구비중이 7%를 넘어서게 되면 고령화 사회로 보는데 우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보았다. 김용철 김용철, 「진청<무씨명>의 분류체계와 시조사적 의의」, 138-141쪽, 『고전문학연구』16, 고전문학회, 1999
은 진청의 편찬이 김천택 단독의 작업이라고 보고 있지 않으며 시조를 선택하고 배열하고 배치하는 종합의 과정에서 다수의 공동적인 시각이 관여하고
가사를 조선 전기 가사와 조선후기가사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조선 전기 가사와 후기가사를 나누는 기준을 壬辰倭亂 전후(前後)로 잡았다. 조선 전기 가사에서는 松江 鄭澈의 <關東別曲>과 <思美人曲>을 통해 전기 가사의 특징을 알아보고, 조선후기가사에서는 朴仁老의<船上嘆>과 <庸婦歌>를 통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9.2, p1
실제로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선택적, 비선택적으로 우리 주위에 놓여지는 수많은 이미지를 스쳐지나가고 여기에서 나름대로의 정보를 끄집어내며, 이들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다른 이들과의 소통을 공유하게 된다.
이런 이미지를 만드는 대중
조선후기 사회의 모순 해결이라는 임무를 맡은 시대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나라를 잃게 되는 가장 비극적인 시대에 속한다. 이는 주자주의에 깊게 입각해 있던 사회양상을 민족주의와 계몽주의라는 두 갈래로 변모시키지만, 그것은 외세의 침탈로 인한 것일 뿐이다. 이와 더불어 과거에 완강하게 주장
연구하고, 토론하여 자기 나라에 이익이 되도록 하고 있다.
과거를 지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자연의 소중함을 관가하고 무분별한 개발 으로 인해 삶의 생존권까지 위협받는 위험한 상황까지 초래되고 있다. 그러한 측면으로 볼 때 우리의 언어도 과거를 지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 그 속의 인생의 오묘한 진리와 생활 철학을 안으로 간직하고 있다 박경희,「사설시조에 나타난 평민의식 고찰」아주대학교, 2004 p32~33
그리고 이 시조에 나타나는 소재는 평민의 실제 생활에서 얼마든지 가지로 올 수 있는 것들이다. 비록 작가가 양반이지만, 평면적 사고에서 나올 수 있는 유희적
남성성, 여성성 이외에 양성성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고, 양성적 유형은 남성적 특질과 여성적 특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고경리, “성역할 사회화 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교육학),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p 6
사회적 성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정체간이 중요한 부
대학교의 언어학과 주임교수로 발령받아 1944년 작고할 때까지 그동안의 연구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본으로 간 이후에도 경성제국대학교의 겸임교수로서 조선어에 대한 조사를 계속 하였고, 향가와 이두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1935년 『郷歌及び吏読の研究』로 제국학사원은
연구, 1985, ․ 칼 야스퍼스,「막스 베버의 삶과 학문을 기리며」, 사회학 연구, 1987․ 박승길,「Max Weber 이해사회학의 합리성 문제와 경제적 합리주의」-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1981.․ 김용기, 「막스 베버의 합리성에 대한 일 고찰」- 연세 사회학, 제 5호 1983. ․ 박승길, 「베버 이념형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