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조각의 진면목을 알기에는 너무도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고구려가 수나라와 당나라 등 외세와의 많은 전쟁을 치른 것을 고려해볼 때 전란의 혼란속에서 많은 불교조각들이 파괴되었을 것이라는 것은 미뤄 짐작이 간다.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372년. 즉 4세기말경부터는 중국에서
불교관계기사가 나오지 않지만, 사비시대가 개막되면서 백제불교는 국제화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구법승들이 중국은 물론 서역까지 진출하는가 하면, 일본의 구법승들은 백제를 찾았던 것이다.
삼국 가운데 최초로 일본에 불교를 전파한 나라는 백제다. 그 시기는 AD 552년이다. 고구려보다 32년 먼저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서역지방을 거쳐 중국에 전래된 후, 새로운 중국의 불교문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환경의 차이가 심하여 화북, 화남의 남북 지방에 거주하는 주민의 민족성과 사용하는 언어가 현저히 달라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이 매우 컸다. 문화 교류는 주로 서역 지방을 통하여 서방 세계와 이루어졌고, 동방으로는 서방에서 받아들인 불교문화를 중국화하여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되었으며,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전파되었으며, 통일신라시대에 발전하여, 고려시대까지 이어지면서 최고의 부흥기를 이루었다.
인도의 불교가 중국의 북방을 거쳐서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은 고구려 제 17대 소수림왕 2년에 중국의 전진왕으로부터 불상을 받은
중국에 있으나, 국내(통일신라․고려)에서 발전한 청자의 제작기술과 더불어서 시대적으로 계속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전수된 청자와 그 축적된 기술이 고려청자 제작기술의 절정기(12세기)에 와서는 오히려 중국의 청자를 비색이나 기법에 있어서 앞질러 버렸다는 견해가 크다.
불교가 우리나
불교미술과 건축을 위한 새로운 기술들도 전수되었다. 퍼트리샤 아이헨바움 카레츠키는 1988년 이래 바드칼리지 오스카 뮌스터베르크 아시아 미술학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1994년 이래 뉴욕 시립대학교 리먼 칼리지 미술사학과 겸임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1991년부터 1998년까지 「중국 종교 저널(Journal
불교 이야기와 불교 양식에 영향을 받은 종교적 그림.
다양하고 강렬한 여러 가지 색채가 특징.
5) 서위 - 불교의 중국화가 새로운 풍격으로 형성된 회화
6) 당나라 - 인물화 전반에 걸친 발전기+ 중국 인물화의 기반이 마련된 시기.
ㄱ) 도석인물화
ㆍ북위 시대 이후 계속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