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길이가 점차로 늘어나고 감탄사의 위치에 변동이 나타나는 등의 변화를 보였는데, 이 가운데 <정과정곡>에서 나타난 ‘아소님하’라는 감탄사의 존재나 단락구조의 변화 및 행수의 증가는 고려가요 가운데 향가 계열 작품의 형식을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2. 향가계열 고려가요의 작품
한문원문을 읽을 때 우리말 문법 요소를 끼워 넣어 읽는 것이고, 석독구결은 오늘날에는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석독구결에 따라 한문원문을 읽으면 한문이 우리말로 번역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된다.
(2) 향찰(鄕札)①향찰은 신라에 있어서 한자를 이용하여 신라어를 표기하려는 노력의 집대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 건국신화. 동명신화-주몽신화-동명왕편. - 삼대기 : 해모수 - 주몽 - 유리
④ 백제- 동명신화 전승
가. 소설에 대한 시대적 의미 변화
우리나라에서 소설이란 말을 처음 표제로 쓴 책으로 선조 때에 이제신이 쓴 『청강소설』을 들 수 있다. 이 책은 원래 청강선생후청쇄어(淸江先生 鯖鎖語) 라고 한 데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자질구레한 이야기 거리를 모은 것이다. 조선후기에 홍만종이 편찬한 『시화
소설문학을 보면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소설의 큰 영향을 끼쳤고 지금도 불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b. 줄거리
주인공 성진(性眞)은 육관대사(六 大師)의 제자였으나 8선녀를 희롱한 죄로 양소유(楊少游)라는 이름으로 유배되어 태어났다. 그는 소년 등과하여 하북의 삼진과 토번의 난을 평정하였고 그 공으로 승상이 되어 위국공에 책봉
고전 소설의 형성 배경이라함은 “고전소설은 무엇으로부터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라는 질문으로 귀결될 수 있다. 그러나 고전 소설은 그 혈성과 성립의 계기를 단일한 측면으로 파악하기는 어려운 시정이다. 작품의 성격이나 유형에 따라 그 성립의 근원이 다르고, 형성의 계기가 같지 않으며, 발생
소설의 목록을 재정리하여 작품을 보완하고, 일부 오류를 수정하였다. 아울러 문학사회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구활자본이 본격 생산된 사회 제반 환경을 살피고, 작자와 독자, 그리고 작품을 둘러싼 사실들을 지적함으로써 각각의 역할 및 변모과정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사실 확인 작업을 통해서 구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