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관광정책은 그 나라의 관광 사업이 차지하는 국가경제상의 비중, 국민경제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을 정부당국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관광기구의 기능, 역할, 규모에 차이를 나타나게 된다. 또한 국가의 역할, 정책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관광정책의 방향과 내용이 국가마다 차이
Ⅰ.머리말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나라 역사의 정체성과 그에 대한 인식이 시급하다고 요구되는 시기이다. 일본이 과거 우리에게 행했던 잔혹행위를 정당화 시키고 미화시키는 교과서를 만들어 보급하는 일로 우리 국민을 경악하게 한 일이 오래지 않아 중국 역시 고구려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
있으면서 서울의 관문이었던 강화는 이러한 수난에 대항하면서 상처 투성이의 땅이 되었다. 한국사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강화도에는 고인돌 등의 선사 시대 유물을 비롯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마니산 참성단, 신미양요의 흔적이 남아 있는 초지진 등 다양한 문화 유적이 남아 있다.
한국사를 통해 본다면 오히려 덕수궁이 더 중요한 사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왜 조선말 황제는 궁궐을 옮겨야했을까? 왜 덕수궁 안에는 다른 궁궐과 달리 서양식 건물이 있을 수 있을까? 이제 내가 직접 본 모습과 역사 조사를 통해 그 사실을 알아보겠다.
2. 덕수궁에 관하여
서울특별
서론
주제 선정 동기 및 배경
1392년, 조선왕조의 성립은 한국사에 큰 분수령을 이루었다. 새 왕조를 세운 주역들은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제시하고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기 시작하였다. 자비와 중생구제라는 불교의 세계관을 벗어나 인간중심적인 유교의 현실관에 충실하였고, 개경에서 한양
고대국가의 발생 이후 불교는 한반도에서 중요한 사상적 위치를 점해 왔다. 특히 한반도에서 처음으로 고대국가의 틀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는 고구려, 신라, 백제의 삼국과 왕권을 한층 강화하여 중앙집권적 국가로 나아가려 한 고려에서 불교는 국가의 근간을 마련했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억불정책
"이어 17세기에는 한백겸(韓百謙), 이수광, 유형원 등이 국가 체제를 개편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개혁의 방안을 나름대로 제시하였다. 특히, 한백겸은 토지 소유의 지나친 편중을 개탄하고, 농민들이 균등하게 토지를 소유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한편, 민생의 안정과 국가 재정의 확충을 위해 대
1.1. 동아시아와 중국의 민족, 그리고 민족주의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동북공정의 문제는 현상적으로는 21세기 이후의 최근의 문제이지만, 비단 최근의 문제만으로 바라볼 수 없다. 역사 왜곡에 관한 문제는 근대 이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그 과정 속에서 현재의 동북공정이 발생한 것이다.
집, 그 중에서도 왕이 거주하였던 궁에 대해 조사하기로 하였다. 그나마 복원이 되어 옛날 모습을 볼 수 있는 창덕궁을 답사하였는데 답사를 하면서 초점을 맞춘 것들은 궁의 건축양식, 역사, 또는 미신이나 주술적인 것들이고 또, 미숙하지만 내 나름대로의 역사에 관한 비판도 해 볼 생각이다.
“경주를 알려면 에밀레종소리를 들어 봐야 한다.”
라는 말 또한 나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하였다. 또 혹자는 종소리에 관한 이런 표현을 하기도 한다.
"장중하면 맑기 어렵고, 맑으면 장중하기 힘든 법이건만
에밀레종은 그 모두를 갖추었다."
"엄청나게 큰 소리이면서 이슬처럼 영롱하고 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