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의 작품을 모범으로 하여 그것이 이룩한 완성도에까지 도달하려는 문학 정신 또는 풍격(風格)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17, 18세기 유럽 각국에서 일어난 특정한 역사적 현상으로서의 예술 사조를 가리킨다. 그리스 로마 시대의 고전주의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신고전주의라고도 한다.
2. 고전
윤이형 (본명 이슬)
작가 윤이형은 1976년 서울 출생으로써 연세대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그녀의 본명은 ‘이슬’이며 소설가 이제하(71)씨의 외동딸이다. 2005년 중앙 신인문학상에 단편 '검은 불가사리'가 당선돼 등단하였다. 작품집으로는 <셋을 위한 왈츠>(2007)가 있다. 아버지 이제하씨는 한국문학
‘1960년대 작가’ 김승옥
작가 김승옥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196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을 떠나서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작가 김승옥은 스스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나에게 ‘60년대 작가’라는 별칭이 붙어 다니는데, 아닌 게 아니라 이제 보니 이 카테고리야말로 1960년대
작가가 가장 기술적으로 도달해야 할 문제가 바로 누구의 눈과 입을 통하여 스토리를 전달케 하느냐 하는 서술의 초점에 관한 것이다.
Ⅱ. 작가와 화자
1. 소설의 화자와 작가
화자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며, 작가는 문학 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이다.
- 작가
작가와 작품 소개
Juan Ruiz
⑴ 작가
정확하게 알려져 있는 것은 그의 작품인 「가연지서 El libro de buen amor」에서 발견된 그의 이름과 직업(19연), 출생지(1510연) 뿐이다. 그리고 고본을 통하여 이 작품이 1330년과 1343년 두 번에 걸쳐 출판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작가 후안 루이스는 작품의 첫 연에
1. 작가 윤영선 프로필
극작가 겸 연출가 윤영선은 1955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났다. 그 후 단국대 영어영문학과를 나와 미국 뉴욕 주립대 연극학과를 졸업했다. 연우무대 활동을 통해 연극을 시작했고, 1980년대 후반 미국 유학 기간 중 뉴욕에서‘없는 극단’을 결성해 공연활동을 지속했다. 1994년
익명의 세계 속에서 인간이 자기의 인간성과 자유를 위해 투쟁하는 사회참여극(Engagement-Spiel)인 것이다.
2. 뒤렌마트와 무대
뒤렌마트는 중세의 그림을 붙여서 내용을 설명하는 글이나 신문에서처럼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정치적 경향을 다룬 극을 무대 위에 올리는 것을 무의미한
작가다. <객지>가 보여주는 문학적 중요성은 그것이 부랑 노동자가 지니는 사회적 관계의 핵심을 포착했다는 점에 있다. <삼포 가는 길> 역시 <객지>가 제기한 문제의 연장선상에 있다. 여기에서 삼포라는 고유 명사는 이내 산업화에 의해 해체되고 있던 고향이라는 보통 명사로 확장되며, 다시 70년대 한
작가로 자리잡았다. 1950년대 작가들이 견지하고 있었던 엄숙주의, 교훈적인 태도, 도덕적 상상력 등을 뿌리째 흔들어버렸다는 점에서, 그것을 동시대의 비평가들은 감수성의 혁명이라 불렀다.
김승옥의 소설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