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가되 작은 틈을 만들며 만나지 않는 부석의 상징으로부터 이 작품은 관계에 대한 본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의상대사를 사모한 신라처녀 묘화의 혼백이 떠있는 돌을 만들었다는 부석의 설화로부터 작가는 틈을 발견하고, 그 틈으로 말미암아 자아가 존재하고 사랑도 가능하다고 역설한다.
작가는 여기에 ‘수’라는 인물을 등장시킨다. 아직 그녀가 주인공인지 관찰자인지 알 수 없지만 그녀는 전철을 타고 인천에 있는 직장을 향해 가고 있는 수많은 사람 중의 하나이다. 그녀의 직장은 인천 연안부두 근처에 있는 조그만 전문대학의 부설 한국어학원이다. 그곳에서 그녀는 외국인을 상대
익명의 친구가 썼다고 하는데 이것이 대개 받아들여지고 있다.
1519년 이후부터 등장인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며 제목이 <라 셀레스티나>가 되어 이렇게 출판되기 시작했다.
형식
긴 연극 대본 형식의 작품이다. 하인이 출연해 각자의 입장과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채로운 이야기로 발전시켜 나간
작가 안톤 체호프의 희곡 갈매기는 체호프의 4대 희곡 가운데 첫 작품이라고 한다. 연극으로는 1886년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이때 당시 엄청난 혹평을 받는 바람에 체호프는 다시는 희곡을 쓰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스타니슬랍스키의 설득으로 1889년 모스크바에서의 재공연이 성
작가 자신들의 작품이 도난당했을 때를 생각해 보라’고 했다. 이후 그가 단편으로 발표한 작품들을 합본한 책들은 『나인스토리스』에서 선불교의 화두, 곧 ‘한 손으로 손벽치기’를 에피그래프로 제시한 후 첫 번째 작품인 「바나나피쉬」에서 주인공 시모어가 갑작스럽게 자살한 것에서부터 「테
익명으로 발표하여 네크라소프로부터 격찬을 받았다. 《소년시대》(1854) 《세바스토폴 이야기 》(1854∼1856) 등은 군에 복무하면서 집필한 작품들로서 1855년 군에서 제대하고 수도로 올라갈 무렵에는 이미 청년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1857년 서유럽 문명을 시찰하기 위해 국외에 나갔으나 실망
. 다른 하나는 연작 장편 <젊은 날의 초상>이나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족적 번민을 특별한 기교 없이 절실하게 형상화해 낸 작품들이다. 이 둘의 더러 <사람의 아들>이나 <새하곡>에서와 같이 더러 혼자 되어 나타나가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문열적이라고 할 수 있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내부 이야기와 외부 이야기는 궁극적으로 박준을 비롯한 자기 진술자들을 억압하는 익명의 권위와 폭력과 연결되며 상호보완적 텍스트로 작용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 점에 착안하여 「소문의 벽」(1971)의 외부이야기와 내부이야기의 속에서 진술을 억압하는 권력의 작용 양상을 분석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