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의 끝과 비인간의 시작이 어디에 있는
지를 점점 더 확인하기 어렵게 만든다. 인공자궁, 시험관아기, 인공지능과 컴퓨터 문해력
(literacy)은 육체와 정신의 기능들을 외부의 것이 더 이상 외부의 것이 아니며, 내부의 것이
더 이상 단순히 내부의 것이 아니게 되는 정도로까지 된다고 주장한다.
2.
간을 고민한 끝에 내가 생각해 낸 주제는 바로 단군신화였다. 우리나라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보여주고 우리의 뿌리 깊은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아이디어였다. 내 발표 날 아침에 집에서 곰 인형과 마늘등을 챙겨가지고 가서 열심히 단군신화에 대해 친구들에게 들려주었다. 각 나라마다 그 나라를
간단하게 정의한다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도 너무 다양해졌기 때문에 이제는 한마디로 요약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그렇다고 애니메이션 예술매체가 특징적으로 존재해 온 엄연한 사실을 무시할 수는 없다. 앞으로 우리가 다룰 애니메이
간의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서로간의 대화와 타협, 협상에 의해 문제가 해결된다. 그런데 집단들 간의 견해가 좁혀지지 못할 때에는 첨예한 양자간의 힘겨루기가 계속된다. 이러한 집단간의 다툼은 중재자가 필요하며 주로 정부가 그 역할을 한다. 한편 매스미디어는 이들의 대화과정에 주목하며 언
이미지화 한 회화 속에서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으며 과연 성경은 여성을 폄하하고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시각을 기독교에만 편중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편협성을 고려하여 타종교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도 함께 비교하여 고찰할 것이다.
또한 '평등'이라는
죽음의 경계를 통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결코 중국 사람 고유의 것은 아니다. 동서고금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인간의 간절한 소망인 것이다. 중국 사람도 그런 민족의 하나임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죽은 뒤에 육체는 썩어서 해골로 될 뿐이다. 그래서 ‘
-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천문학의 영향 받음
-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함(동양적 이미지)
2) 주요 개념
⑴ 정신
- 퍼스낼리티 전체로 생리적 충동에 예속되지 않은 독자적 실체
- 의식적, 무의식적인 모든 생각, 감정, 행동을 포함
- 의식,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으로 구분
인터넷… 어느 순간부터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우리의 삶의 공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전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카페'라는 명목 정도로 컴퓨터를 통한 가상공간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90년대에 들면서부터 퍼스널 컴퓨터(PC)의 보급이 가속
간이 살아가는 어느 공간이나 대중의 시선이 멈추는 곳에는 웃음을 유발시키는 각종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영화, 유머를 소재로한 소설이나 광고물, 각종 유머 시리즈 서사물, 심지어 음담패설이나 각종 야사들이 즐비하게 펼쳐져 있다.
유머가 지금 시대에 이처럼 광범위한 대중의 호응과 지지를
올림픽보다 2배 이상의 기간에 3배에 가까운 관람객이 관람을 한다고 한다. 이 월드컵 대회는 유치ㆍ개최에 따른 파급효과와 관련하여 산업의 진흥, 지역 발전, 그리고 사회ㆍ문화적 활동의 장으로서 그 가치가 날로 확산되고 있고 있는 지구촌 최대의 스포츠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