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있어서 '당신'이란 존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화가 무엇이냐? 라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이러한 다양성과 개개인의 차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우리가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일단 영화에 있어서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합니다. 드라마, 액션, SF, 코미디, 예술영화, 에
. 들어가면서
소설은 인간이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과 가치, 규범, 질서, 역사 등을 담고 있다. 우리는 소설을 통하여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삶의 가치를 배울 수 있다. 이는 소설이 삶의 논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삶의 구체적 양상을 반영한다는 장르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흔
손을 거치면서 고도의 예술성을 이룩하여 민족예술의 백미로 꼽히게 되었다.
춘향가는 장르 내적으로 구준한 자기갱신을 토해 생명력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시대적 요청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소설, 창극, 영화, 마당극 등으로 장르적 전환을 꾀하여 춘향이야기의 영역과 영향력을 확대했다.
영화는 "청춘영화" 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인공들을 등장시키는 이런 영화들을 통해서 젊은 관객들은 그들의 청춘스타에 열광하게 되었고 이러한 연쇄적인 호응으로 힘입어 당시의 영화는 점차 생동감 점치는
제작하지만 상업적인 실패로 다시 쇼치쿠 산하로 들어감으로써 일단락을 짓는다. 이후 메이저 시스템이 주를 이루던 일본의 영화계에 새로운 독립 프로덕션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라고 할 수 있다. 패전 후 미 점령 하에서 메이저의 노동조합 결성과 파업이 계기가 되어 1946-48년까지 3차에
‘춘향’은 우리가 사랑하는 고전의 인물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판소리 <춘향가>는 17세기 말경에 형성되어 조선 후기 사회상의 변화와 그 맥을 같이 해온 대표적인 서민문학으로 수세기에 걸쳐 현재에 이르기 까지 변형 전승되어 왔다. 이러한 판소리는 구비문학적
차 세계대전 전, 일본, 일본이 식민지를 소유하던 시기부터 있었지만 지금은 그 형태와 의미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 전에 대만이나 한국, 만주에서 일본인이 제작 또는 감독한 영화는 과연 어느 정도까지 일본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최양일이나 이학인등
1) 공공성과 상업성의 딜레마와 방송에서의 간접광고의 관계
(1) 공공성과 상업성
방송매체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방송이 한 사회에 그 사회의 보편적인 '문화나 제도'를 전파하는 전달자, 혹은 교육자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인식이 강조되면서 방
소설을 크게 과학과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고 경고하는 것, 우주와 인간에 대해 무엇인가 깨닫게 해주는 것의 세가지로 나누고, 마지막 요소가 SF소설의 정수라고 밝히고 있다. 이 정의를 빌린다면 우리는 SF영화를 좀 더 폭넓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주와 외계인이 등장하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오레알리스모(네오리얼리즘)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으로 성장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경제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법에 의해 자국 영화를 보호하고 제작비를 지원해 주고 있는 탓도 있지만 다른 나라와의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