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시가란 근대시기에 만들어진 시가를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
Ⅰ. 서론
고려속요는 대부분이 민요에서 비롯되어 고려조의 궁중에서 가창되고 조선조까지 전승되어 『악장가사 樂章歌詞』, 『시용향악보 時用鄕樂譜』, 『악학궤범 樂學軌範』 등에 실려 전해온 우리말 노래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고려속요에 대하여 인간적인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는 하나
이것이 반제·반봉건의 인민이 주체가 되는 독자적인 문화(학)의 수립으로 나타난다. 이를테면 문화운동은 정치운동의 일환으로서의 의무를 갖는 것은 아니며, 문화의 기능과 그 기능에 적합한 형태로 독자적인 임무인 해방직후의 부르주아민주주의 혁명과제를 수행사는 것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고려속요의 개관
2.1.1. 고려속요의 정의
고려속요(高麗歌謠)는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詩歌)이다. 이는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측되는데, 그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주로 평민층에서 유행했던 고려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
속요 중에서도 그 내용이 서로 섞여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정과정곡》 제3구와 《만전춘》 제3절이 그러하고, 《서경별곡》 제l2절과 《정석가(鄭石歌)》 끝연에 나오는 것도 같은 구절이다. 《고려사》 <악지(樂志)>에 의하면, 현전(現傳)하는 《서경별곡》의 내용과는 다르지만 서경과 대동강(大同江
고려 말의 가전 내지는 패관문학에서 찾거나, 혹은 조선조에 들어와 활발히 기록된 잡록류 내지는 야담류와 접속시키려는 시대적 차이는 있지만, ‘설화문학’으로 뭉뚱그려 말할 수 있는 문학 장르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으려는 의도는 일치하고 있다.
‘소설’이란 용어가 문헌상에 나타나는 용례
시가를 즐기거나 정권을 멀리하여 청담의 풍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나 이동환은 현실도피 그룹으로 보아온 종래의 일반적인 견해를 수정하여 반항성을 띤 그룹이라고는 할 수 있을지라도 도피성을 띤 단체라고는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 근거로 첫째, 입신행도의 유교사상을 기본
고려가요이다. 조선 시대 유학자들에 의해 문자로 정책되는 과정에서 남녀 상열지사라고 하여 개작 또는 삭제된 작품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3) 형식
- 대부분이 분절식 (주로 3․3․2조, 또는 3․4․4조)으로 구성. / 분연체(분절체, 연장체)
후렴구와 조흥구 발달
- 참고) 여음
고려 시대의 문학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고려가요 양식인데, 이 민중의 노래는 사대부 문학과 이중구조를 이루면서 조선조 평민 문학으로 그 전통을 이루고 있다.
고려가요는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
고려속요로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그 내용과 형식, 작자에 관해서 살펴본 후,『쌍화점』을 구조적으로 분석해보고, 논란이 되는 단어와 구절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이와 더불어「쌍화점」은 작품 생성 초기의 본래 의미가 후대의 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