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
목회자 자신의 질적인 수준저하를 가져왔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지식적인 발달과 더불어 수많은 정보와 자료 및 지식이 축적되어 왔으나 그러한 정보 및 자료의 소화와 영성화(靈性化)에는 게을렀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
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6:14). 이것은 초상집의 장송곡이 아니라 진리의 깨달음의 극치를 드러낸다. 왜냐하면 세상의 모든 것으로부터의 자유 함을 의미하고 참된 기쁨
Ⅰ. 영성의 개념
영성은 그리스도교인뿐만 아니라 불교, 유교 심지어 무종교인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성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것 이상의 인간의 내적 자원의 총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 타인 및 상위존재와의 의미 있는 관계
영성운동 가운데 다양한 경건훈련의 모델을 재발견하고 오늘날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중세 수도원으로부터 시작된 수덕적 혹은 신비적인 관상의 방법들이 부각되면서 뜨레스 디아스와 같은 천주교적인 영성 훈련 프로그램이 교회 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또한 일부 기독교인들
리더십을 잘 키우는 일은 우리의 건강을 돌보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 이것은 마치 목회자가 영력을 계속 간직하면서 때마다 설교를 잘해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다. 본래 테크닉이 요구되는 전문 분야일수록 그 원리를 다룬 기초 이론에 밝아야 한다. 동시에 실제면에서 경험하는 바
목회적 돌봄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이 시기에 목회적 돌봄은 공동체의 행동 기준을 설정하고 강화하는 지도자의 권위와 규율을 강화하고 상처 치유와 화해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4세기에는 로마의 Constantine황제가 기독교를 허용함으로써 박해의 시대가 종식되며, 교역자와 평신도의 수형
수요기도회도 있었다. 교회 와서 많은 문화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었고 자치회를 통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리더십을 기르는 요람이 되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교회 교육은 학교교육에 밀리기 시작했다. 학부모들과 교회의 리더들은 학생들의 공부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주일 예배 한 두
수 없다고 주장하는 자들에 대항하여’ ‘참된 종교가 가르치듯이 참되며 눈에 보이지 않는 한 분이신 하나님께 눈에 보이는 제사를 드려도 타당한지에 관하여’ 말한다.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에 중보자에 의하여 수행되었으며 최고이자 참된 제사에 관하여’ ‘성도들은 공중의 영을 달램으로써가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