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문(文)이라는 것은 정도(正道)를 밟아 나가는 문(門)이기에 법도에 맞지 않는 말은 쓰지 않는다. 그러나 기운을 돋우고 말을 생동하게 해서 듣는 사람을 감동시키고자 혹 험괴(險怪)한 것도 말하게 된다. 하물며 시를 짓는 데 있어서랴. 시는 비(比), 흥(興)과 풍유(諷諭)를 근본으로 한
3) 사설시조의 작시원리
- 사설시조도 민요․무가․판소리와 마찬가지로 구비적 전승이 주된 방법이었을 것이다. 또한 작품 자체의 길이는 문제 삼지 않는다 하더라도 작품의 수가 판소리나 무가에 비긴다면 엄청나게 많다. 이 같은 관점에서 사설시조가 오랜 세월 지속적으로 전승되어 올 수
2) 유도법
① 표준지 유도 (standard limb lead)
- 쌍극유도
유도 1- 왼손과 오른손 사이의 전위차(왼손의 전위가 오른손보다 높을 때)
유도 2- 왼발과 오른손 사이의 전위차(왼발의 전위가 오른손의 전위보다 높을 때)
유도 3-왼발과 외손 사이의 전위차(왼발의 전위가 왼손의 전위
◎ 용사와 신의 - 두 시대의 충돌
이들의 라이벌 관계를 잘 드러내는 것이 문학창작 방법론이다. 최자(崔滋)는 ‘보한집(補閑集)’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인로는 “나는 문을 닫고 들어앉아 황정견, 소식 두 사람의 문집을 읽은 뒤에 말이 굳세고 운이 맑은 소리를 내게 되었으며 시 짓는 지혜를 얻었
법을 신성한 것으로 보고 이것을 중시한 데에 대해서, 예수의 가르침은 이러한 것을 물리치고 다만 사랑이라는 것을 그의 가르침의 중심으로 삼았다. 예수는 외형적인 것을 배격하고 다만 마음으로부터 하느님을 사랑하고, 또 모든 사람을 사랑할 것을 설파했던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는 계급의 구별
무당과 굿
(1) 무당굿을 거행하는 무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①직능을 기준으로 하여 사제무, 의무, 예언무, 무악무의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성별이나 입무과정을 무시하고 그들의 직능 성격만을 기준 하여 굿을 주로 하는 굿무, 독경을 주로 하는 경무, 굿과 독경의 중간형태의 무사를
① 사설시조의 음악적 성격
사설시조의 본질적인 모습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평시조의 ‘시조’와 관련된 음악적 성격과 ‘사설’이란 어휘에 담긴 노랫말로서의 문학적 성격에 대한 고찰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고전문학에서 특히 시가양식은 음악을 배제한 상태에서 존재
작시법(versification) 역시 자음 중심의 Alliterative method(두운법)에서 모음 중심의 Rhyme scheme(각운법)으로 전환하게 된다.
두 번째로 문화의 변이가 있다. 초기의 문학에서 볼 수 있는 Anglo-Saxon족의 문화에는 자신의 원시적 종교, 끊임없는 전쟁과 약탈 그리고 그로부터 비롯된 숙명록적 성격으로 인해 비장함
-19세기 영․미시-
-19세기 영국시-
(1) William Blake(1757-1827)
"The Chimney Sweeper", "The Tiger"
(2) William Wordsworth(1770-1850)
"Lines Composed a Few Miles above Tintern Abbey"
(3) Samuel Taylor Coleridge(1772-1834)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Kubla Khan"
(4) George Gordon Byron(1788-1824)
"Childe Harold's Pilgrimage(canto1)", "She Walks in Beauty"
(5) 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