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그가 “충정하면서도 모함을 당하여 호소할 곳 없는 마음의 시름을 읊은 작품”이며 그 이후로 중국에서는 굴원과 <초사>를 높이어 지금에 와서는 일반적으로 굴원을 “위대한 애국시인”이라 떠받드는 정도로 발전하였다.
초사가 남쪽의 초나라 지방 민요를 바탕으로 발전한 것임은 분명하다
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전하는 최고(最古) 사행가사는 1666년의 작품이지만 사행을 소재로 한 국문 시가가 창작된 정황은 16세기부터 확인된다. 사행 체험이 국문시가의 소재로 활용된 최초의 사례는 <서호별곡>의 작가인 허강(許橿)이 1541(중종 36)년에 아버지 허자(許磁)를 따라 중국을 다녀온 체험
문학 갈래로 인정한 이상 그에 대한 언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위에서 분류한 것들 중 다른 갈래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여기서는 선초에 창작된 것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바라보되 주요 작가들과 악장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의 두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문화란 무엇인가?◈
1. 문화(culture)
* cultivate(경작하다, 개발하다) → culture
: 자연을 인간의 편익에 부합하도록 잘 활용하여 가장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려고 하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생성된 물질적, 정신적 소득의 총칭
* 학문,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좁은 의미의 문화)]
*
부하게 활용했을 뿐 아니라, 음악적인 감각과 다양한 기교를 적절하게 구사하여 실제로는 고대의 고문과는 차별화된 매우 세련된 새로운 산문이었다. 한유의 고문은 웅장하고 기세가 강하며 명쾌하고 날카로운 것으로 평정이 나 있다.
2. 작품배경
이 글은 맹동야(孟東野)를 이별하여 보내는 서(序)
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하여 여성 중심적 시각의 작품들이 여성의 체험․감정․욕구 그리고 인격과 개성의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이러한 여성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의 확대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여성의 처지에서 남녀불평등의 사회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터 쓰여 졌던 것 같다 잡가란 말은 잡스런 노래란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보자면 여러 가지를 혼합하여 부르는 노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즉 잡가는 시조나 가사와 같이 하나의 통일된 작품
문학의 큰 흐름은 중국 정격악장이지만, 악장문학의 연구에서 보다 가치 비중을 두고 논의될 성질의 작품은 고유 전통의 국문악장들이다.
조선초기에는 악곡이 첨부되지 않은 악장이 대부분이었고, 실제 사용 여부가 결정된 뒤에 비로소 악곡이 부가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적으로 악장은 고정
문구를 나열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이두를 사용했다. 내용은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 속요의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부터 동쪽에 있는 섬, 롱아일랜드만으로 튀어나온 이스트, 웨스트 에그는 도덕적 지형으로써, 동부와 서부의 특성을 어느 정도 나타내기 때문에 덧붙여 설명할 필요가 있다. 두 반도는 외형적으로 유사성을 띄고 있으나 대조되는 바가 있기 때문이다.
이스트에그 - 톰 부캐년 부부가 사는 곳. 기존 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