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고, 그것이 결국
읽기를 보여 주는 것이다. 즉, 사랑의 관계라는 화해적 관계가 시간의 흐름 그 후 언젠가는 이별의 관계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을 담담하게 인정하고 또한 알고 있는 것이다. 미리 예견할 뿐 아니라 충분히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이 예견과 충분한 준비의 이별하기이기 때문에「진달래꽃」의 화자
Ⅱ. 현대시 교육과정 분석
2.2. 현재 교육과정의 현대시 교육
- 고등학교 국어Ⅰ ‘문학’을 중심으로 -
서정 갈래의 주요 특징을 알고 대표적인 현대시 작품을 통하여
서정 갈래의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을 이해하게 한다.
현대시 작품을 읽고 작가의 개성을 파악하여 작가 개인의
고유한 예술적
문학통사1」 제4판, 175-176면.
■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은 양주동의 해석을 바탕으로 한다. 원문과 중세국어 풀이만 제시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생소하며 부담스러운 어휘일 것을 감안하여, 어휘의 해석에 있어서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현대어 풀이를 중점으로 본문을 구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문
문학
01. 폭포
․ 프로젝트 수업 진행
- 모방론적 관점
- 효용론적 관점
- 반영론적 관점
- 구조론적 관점
· 토론
· 토론의 주안점
- 당대의 시대 현실 파악하기
- 작품을 읽고 느낀 삶의 의미나 정신적인 즐거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시어와 표현의 의미 파악하기
- 작가가 지향하는
,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어 기초 학습 기능 프로그램’과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국어 읽기 전략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정규 수업 시간의 보충 활동 자료, 혹은 특별 보충 과정 시간에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학습 부진아의 학습 의욕과 동기를 고취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읽기, 쓰기 교과서만 준비되어 있을 뿐, 문학영역을 담당할 교과서가 없는 형편이다. 문학이라는 고유 영역은 다만 읽기 영역 속에 편입되어 읽기를 위한 자료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현상은 문학작품의 독서가 감상 중심이 아닌 독해 중심으로 다루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글
문학작품들을 탐색하고, 문학작품을 다른 매체로 변환해 보며, 문학과 매체의 결합에 대해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소단원의 목표
○ 작품을 통하여 진실의 의미를 알고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안목을 기른다.
○ 작품에 담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내면화한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문학’등 영역이 다양하며, 각 영역에서 다루는 목표나 내용도 어느 한 두 유형으로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 형태를 제시하고 있다.
최적의 교수-학습 형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교수-학습 형태에 대해 충분히 알 필요가 있다. 그 교수-학습 형태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