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형성 연구」, 2000 국학자료원
-언어의 과제들
김수영의 언어에 대한 논의는 세 가지의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것의 첫째는 작가의 문화와 관련시키는 논의이고, 둘째는 언어의 기능과 관련되는 논의 이며, 셋째는 긴장의 언어에 대한 논의이다.
첫째, 김수영은 언어의 문화를 주관
영화와 리메이크된 영화를 비교하고 대응되는 지점으로부터, 과거와 달라진 현대사회의 모습들이나 가치관을 분석해보기로 했다. 과거와 현재를 그저 비교 대조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춤으로써 궁극적으로 현대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통한 예술에의 믿음과 열성은 1527년에 쓴 『도시와 성의 요새화론』과 이듬해에 낸 『인체비례론』으로 확인된다. 수차례에 걸친 뒤러의 이탈리아 체류는 과학적인 지식을 통한 예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케 하였고, 특히 비례법과 원근법은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에 있어 절대적인 것임을 자각
본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19세기 유대인들은 그들의 삶에 근본적인 변화(이스라엘로의 귀환)의 희망을 잃어가고 있었다. 이런 환경에서 그들을 둘러싼 사회에 만연한 반유대주의는 유대인 지도자들을 시오니즘으로 돌아오게 만들었다. 이 시기에 세명의 시오니즘 선각자들이 등장하여 시오니즘을
본 발표는 김수영의 시를 중심으로 시기별로 나누어 그의 생애와 작품을 접하고 김수영의 전모에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겠다.
Ⅱ. 김수영의 생애
1. 시인 연보
1921년(1세) 11월 27일(陰 10월 28일), 서울 종로구 종로2가 158에서 아버지 김태욱(金泰旭) 과 어머니 안
분량의 독서를 하기 위하여 빨리 읽는 방법
일반적으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신문. 잡지. 등을 읽거나 여가 선용으로 문학 작품. 교양서적 등 비교적 쉬운 글을 읽는데 적합하다.
바)지독-글의 내용을 상세히 파악하기 위하여 천천히 읽어가며 필요한 부분을 노트나 메모지에 기록하는 방법
할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는 분명 같이 논의되어야 할 문제이다.
그렇다면 왜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가 같이 논의되어야 하는가? 이 부분에 초점을 두어 문학에서의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살펴보기로 하자.
본 론
1. 캐리커처 (Caricature)
1. 캐리커처의 의미
문학적 서술 보다는 시각적인 표현 즉 미술에 훨씬 더 적합한 개념이었다. 말하자면 일반적인 예술의 영역에서 발전된 것이다.
캐리커쳐(Caricature)는 ‘과장된 것, 왜곡된 것’ 등의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 ‘caricatura’에서 나온 말이다. 대개 조소(嘲笑) ·우의(寓意) 등을 수반한 과장된 표현으로 시국
문학으로 방치되어 왔던 각 지역에 산재한 옛 선현들의 한문문학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필자는 경산의 문화유적기문을 연구하게 되었으며, 지역 문학연구자들에 의한 지역한문학에 대한 연구가 좀더 활성화되어야 하리라 본다. 이는 영성하기 짝이 없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