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는 넓게 보면 한사회의 여러 구성요소와 중첩되는 복합적인 문화현상이지만, 다른 한편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즉 종교는 설명할 수 없는 궁극적인 실재나 진리를 직관적으로 체험하는 종교경험, 그 경험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며 체계화한 종교사상, 절대신비를 현실
성호 이익(1681-1763)은 17~18세기 조선의 사회의 은자이자 권력에서 소외된 자들의 아버지였으며 실천가였다. 그는 주자학의 실천적 면을 계승․발전시켜 학문의 목적이 입신출세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를 개혁시키고 실천하는 것이 학문의 목적이라고 하면서 자신도 조정에 출사하지 않고 오직 광
l. 歷史的 槪觀
조선의 개막 : 조선시대는 1392년에 태조 李成桂가 고려를 대신하여 왕업을 개창하면서 1897년〔광무 1〕에 고종이 국호를 <대한>으로 개칭하기까지 505년간의 통일 왕조를 말한다. 처음에는 급격한 인심의 동요를 막기 위해 국호를 그대로 고려라 하였으나 뒤에 곧 조선이라 고쳤고, 인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