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예수님은 또 다른 수사적 표현법을 어떻게 사용하셨나?
1. 유머(humor)
(1) 일반적 정의
- 반어법과 마찬가지로 예기치 않은 것을 제시한다.
- 모순된 것, 역설적인 것, 이치에 맞지 않는 것, 혹은 얼토당토않은 것을 말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미소 혹은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 상황자체가
것을 미워하였다. 이에 유가, 묵가의 도덕과 실천의 장단점을 추구하여 차례로 늘어놓아 수만 언의 저서를 내고 졸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이 이 시기에 저술된 것인지는 추정하기 어렵다. 일설에는 <순자>라는 책은 처음엔 삼백 편이 넘었는데 서한(西韓) 유향(劉向)의 정리와 교정을 거치
것), 비인간중심 개체주의(가치의 중심이 인간 외적(外的)인 개체에 있다는 관점으로 동물이나 식물 개체를 파괴하지 말고 인간과 동등하게 대우하자는 입장), 생태중심 총체주의(생물공동체의 완전성, 안정성 및 아름다움을 보존하려는 입장)로 나누나, 여기서는 생태주의를 근본 생태론, 생태 여성주
인정하듯이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는 점에서 루소의 사상사적 위치가 크다고 할 것이다. 수업의 일환으로서 한 사상가의 모든 것을 파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나 부족한 부분은 차츰 공부하면서 깨우쳐나가기로 하고 우선 이 두 가지 저서를 기본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것의 가치로 대체함으로써 가치의 과학화의 길을 열어 놓았다.
제2절 동정과 동감의 가치
1.자기애의 가치
홉스 : 인간은 자기 보존적 본능에서 유래하는 이기주의적 본성(자기애) 때문에 도덕적 삶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의 모든 사람에 대한 전쟁상태 하
1. 들어가며-두 고전의 만남
고등학교 시절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고전들 중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었다. 흔히 성악설에 대해 배울 때 서양에서는 홉스와 마키아벨리가 나오면서 그의 저서로 이 책이 나오곤 했다. 특히 얼핏 들어본 책이지
선한 의지로 이겨낼 수 없는 존재인가 아니면 이 실험상황에는 그렇게 밖에 될 수 없는 특별한 상황이 있는가?
즉 인간의 폭력과 잔인성은 감옥이라는 환경때문인가 아니면 인간의 본성 그 자체 때문인가?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인간이 선한 면과
것이다.
여기서 우린 오늘날 지구를 환경 위기에 직면한 인류 공동체에 심각한 질문 몇 가지가 던져져 있음을 알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인식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철학자들에게 있어서도 중요시 인식되었다.
우리들은 철학자들의 환경에 대한 논의 방향과 쟁점들을
1. 만남
분명 계기는 숙제라는 강제적인 형식이지만 그렇게나마 내가 이런 책들과 만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가나 도가와 같은 동양철학은 많이 접해왔고 많이 배웠다. 하지만 대학에 와서 동양사상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씩 무너져 갔던 나의 동양사
1. 만남
분명 계기는 숙제라는 강제적인 형식이지만 그렇게나마 내가 이런 책들과 만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가나 도가와 같은 동양철학은 많이 접해왔고 많이 배웠다. 하지만 대학에 와서 동양사상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씩 무너져 갔던 나의 동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