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들은 쇼트를 단어에, 쇼트의 결합을 문장에, 그리고 영화문법을 언어문법에 상응하는 단위로 보고 영화와 언어를 동일한 구조로 파악했다.”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영화를 구어와 같은 것으로 보
단히 많다. 비평은 형태를 바꾸어 인간의 정신활동의 모든 국면에 스며들어 있다. H. 발자크·A.P. 체호프 등 많은 작가가 비평가를 작가의 기생충이라 몰아붙여 비평가무용론을 제창했고, 또 작가에 대한 비평가의 열등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창작활동 그 자체에 비평이 존재하며, 비평 없이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연극기호학>그리고 이상란 교수님의 <희곡과 연극의 담론>등 여러 참고 문헌과 최종철씨가 섬세하고 참신하게 번역한 판본을 바탕으로 우리의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새로운 시각이란 기존 논의를 참고하되 이제까지 많이 제기되었
주체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3) 관념론으로서의 철학은 지배계급에 복무해왔다. 지금까지 철학으로 생산된 모든 위대한 철학은 사회적, 역사적 필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철학은 당대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하에서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가공하고 그것을 변형하고 재구성함으로써 하나
1. 문제제기
미디어를 통한 음란물은 매일 같이 날아오는 스팸메일 스팸문자광고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든 영역인데 반해,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당연히 음란물은 나쁜 것이다' 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또한 음란물 산업
주체가 되어야 한다.
Ⅱ.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역사적 계기
포스트모더니즘은 문예학 분야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개념이었다. 그러다가 건축 분야로 확산되고 곧 이어 미술사의 새로운 조류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게 된다. 1975년 젠크스는 문학용어에서의 포스
부른다. 공익광고는 사회기관이 제작할 수도 있고 광고대행사가 할 수도 있고 방송사가 만들 수도 있으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공짜로 나간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PSA는 특정 단체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세금을 안 내는 비영리단체만이 제공할 수 있도록 미국의 FCC는 못박고 있다.
1. 프로이드 생애
심리학은 한마디로 말해 가장 냉엄한 리얼리즘이다.
"꿈은 무의미한 것도 부조리한 것도 아니며, 꿈은 완전한 심적 현상으로서 어떠한 것의 소망충족이다. 꿈의 원동력은 소망 충족을 위한 욕구이다
오스트리아 정신과 의사. 모라비아주 프라이베르크(지금의 체코 프로시보
단순한 복사가 아니라 작가가 생각한 어떠한 창조적인 모방이라는 것이었다. 역사는 있었던 일을 그리고 문학은 있을만한 일을 그린다고 한다. 문학은 구체적이고 특수한 행동을 모방하지만 보편타당한 세계를 그린다 그러나 역사는 특정한 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은 있을 수 있는 문학을 통
단계로 계획한다. 1단계 꿈 속에 들어가서, 로버트 피셔(회장 아들)에게 누군가로부터 공격 받고 있다는 잠재의식을 설정해놓고 아버지의 유언장에 비밀이 있음을 암시해준다. 다음 2단계 꿈속에 들어가 코브의 인셉션 팀은 잠재 의식 속에서 피셔의 적으로부터 피셔를 보호해주는 사람들인척하고 피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