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인을 배출해내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나 초기에는 순수시파, 중기에는 모더니즘파, 후기에는 생명파가 그들 나름의 이론을 바탕으로 시 활동을 전개해나가며 현대시의 기틀을 마련했다. 본고에서는 김영랑․백석․정지용․
나위 없이 힘들었던 시기이다. 그로 인해 뜻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조선을 위해 싸웠으며, 문학인들은 문학의 분야에서 힘써왔다. 1930년대 시 분야에서 활동했던 인물로는 1920년대와 1930년대를 아울러 활약했던 단체 카프(KAPF, 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 시문학파, 서정주, 오장환, 백석
나이다.) 비록 해산 이전의 카프가 정치적 의도의 지나친 노출 경향 때문에 양질의 작품 생산에 크게 기여하지는 못했지만, 카프의 강제 해산은 사회적 관심을 더 이상 문학 운동 차원에서 수용할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 활동을 심각하게 위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한편 친일
, 예술,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며, 인간의 경험과 인식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복잡한 감정이나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상징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인간의 사고를 풍부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나아가는 것이다. 서구의 모더니즘과 한국의 모더니즘은 사회적 · 역사적 상황이 달라 그 추구하는 정신에는 차이가 있지만, 이렇게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는 현실 대응 방안이라는 점에서는 우선 공통점이 있다. 우리나라에 모더니즘의 여러 사조가 소개되기 시작한 1930년대는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시에 대해 비관적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적절한 상징과 비유를 활용해서 비교적 예술성 있는 시를 썼다고 평했다. 김재홍, 한국현대시인연구(2), 일지사, 2007, 150쪽
한편 비관적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30년대 초두에 쓴 작품들에서는 목적의식기의 시가 지닌 단면이 검출되나 1934년 6월호 『문예 창
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 사회의 변화가 반드시 긍정적인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1970년대 벽두부터 주목
시적 대상으로서의 자연과 시적 주체로서 의 인간의 합일
2. 모국어를 사용하여 민족적 정서와
주체적 자아를 보존하고자 함
3. 환유와 이미지의 축적을 통한 개성적인
시 창작 기법
4. 건강한 시어와 정감어린 표현
5. 산문적인 시행과 살아있는 리듬 감각
나와 나타샤와 흰당나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