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으로 시작되는 1연과, 같은 속요인 <정석가(鄭石歌)>와 사설이 일치하는 2연과, 대동강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이 되고 있는 3연으로 구조가 나누어진다. 여기서 2연은 이제현(李齊賢)의 <소악부(小樂府)>에도 한역되어 있어 당대에 널리 유행하였던 가요(민요)로 짐작된다. 이런 연유로 작품의 구조에
* Call-Ahead Service : 방문하고자 하는 매장에 미리 전화를 하여 방문 예정시간과 이름, 인원수를 알려주면 손님들의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서비스이다.
* Pager Service : 지금은 많이 패스트푸드점, 커피전문점 등에서도 보편화되었지만 업계에서는 아웃백이 가장 먼저 시도하여 찬사를 얻은 서비스이다. 기
▪ 서경별곡과 SKT의 만남
-SKT 핸드폰 광고를 선택한 이유?
독특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광고를 만들어 왔기 문에 서경별곡이라는 문학을 통해 만든 독특한 광고가 SKT의 광고 컨셉에 부합한다고 생각했다.
-지하철 광고를 선택한 이유?
다른 광고들에 비해 오랜 시간 광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은 그 시대를 문학작품이 어떻게 반영했나를 살펴보며 감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적화자(작품의 주인공)는 고달픈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향인 청산으로 향한다. 이때 '믈아래 가던 새 본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믈아래 가던 새'란 청산 저쪽의 현실세
Ⅰ. 서론
고려가요는 고려시대 서민들에 의해 형성되고 널리 향유된 문학으로서, 신라시대의 향가와 더불어 국문학사상 귀중한 고전문학 작품으로 다루어져 왔다. 고려가요는 다른 고전시가에 비해서 비교적 읽기 쉬운 작품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내용이 쉽게 표현되어 있고 또한 당시 서민들의 진
Ⅰ. 표현과 창의적 언어표현
문자언어, 음성언어, 신체언어 등 다양한 말놀이 자료를 투입하여 자신의 언어를 자기만의 색깔로 표현할 수 있는 질 높은 언어생활을 위해 창의적 언어표현력 신장을 위한 새로운 교실수업 개선의 노력이 요구된다.
1. 말하기 태도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
1. 硏究史 정리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다. 경기체가는 26수에 지나지 않아 수적으로는 비록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
1. 서론
1.1 경기체가 일반론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그 형식을 전형으로 삼아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경기체가를 ‘경기하여가’, ‘경기별곡’ 등으로 부르자는 견해도 있지만, 많은 작품이 ‘景
별곡>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되어 강호가도의 대표적 작품으로 문학사상 중요한 위치를 접하고 있다
이 노래에 나타난 자연은 한가롭게 멈추어 있지 않고 바쁘게 움직이며 생동한다 자연의 움직임을 받아들이고, 그 생동감에 동참하는 분망함이야 말로 다른 무엇이 아니고 풍류이다 풍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