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관습으로서의 성모랄을 의미한다.“ (논문 <이생규장전>에서 문제된 성도덕관념, 여세주, p.2)
을 토대로 하는 관점으로 여세주()의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법의 가장 주된 점으로는 작가의 의도를 우의적으로 드러낸 전기의 해석에 대한 관점을 비판하면서 <이생규장전>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비교문학·소수인종·여성학 연구자들 사이에 필독서가 된 ‘딕테’의 출간을 준비하던 중 비극적인 죽음을 맞게 된다.
2. 본론
1) 차학경 작품의 주제
차학경은 특히 언어와 기억, 정체성과 회귀에 대한 끊임없는 집착으로 이들의 본질을 탐구하고 있다. 이러한 주제들은 그녀 자신의 자전적 경
문학의 영향 하에서 씌어진 습작으로 평가되기 일쑤였다. 우선 이광수의 문학론을 비롯한 1910년대 초기 문학의 비교문학적 문제부터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광수의 초기문학론에 대해서는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 혼마 히사오(本間久雄),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다카야마 조규(高山樗牛), 톨스토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77
가 <태평광기>, <전등신화>, <금오신화>, <지봉전>, <영영전> 등 국내외 작품들과 비교 고찰한 이후, 정해주 정해주, 「운영전의 비극적 구조고찰」, 『향한문학』6집, 성신여대, 1976
, 배원룡 배원룡, 「<운영전>과 <영영전>의 비교 고찰」,『국제어문』2, 국제대학교, 1981
연구에서 이런 점이 비교적 소홀하게 다루어진 점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편 선우휘 소설에 대한 최근의 논의로 눈길을 끄는 것은 한수영의 글 한수영, 「윤리적 인간, 혹은 반공 이데올로기의 기원-선우휘론」, 『실천문학』(2001. 봄.)
이다. 그는 선우휘 소설의 근저에 있는 ‘반공 이데올로기
문학과지성사, 1989, 343면
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문학사에 자신의 뚜렷한 족적을 남긴 작가 최인훈은 『광장』을 여러 차례 개작하였고 그때마다 내용이나 문체에 수정을 가하였다. 이는 그가 『광장』에 깊은 애착을 갖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최인
번역되면서 유명작가가 되었다. 2차 대전을 지나오며 그는 대학생, 노동자, 바의 피아니스트를 거쳐 문학과 영화에 몰두했다. 시와 희곡작품들을 썼고 프라하의 고등 영화연구원에서 가르쳤다. 1975년 프랑스로 이주한 후 르네 대학에서 비교문학을 강의하다가 1980년에 파리 대학으로 자리를 옮겼다.
비교하여 보면, 빛나는 전망에서는 공산주의 사회혁명을 이루기 위한 일련으로 전후복구건설에 몸바쳐 투쟁하려는 혜숙과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아내의 역할이 부딪치는 심적갈등이 잘 나타나고 있고, 학에서는 이념과 우정의 사이에서 성삼의 내적 갈등이 잘 나타나 있다. 두 작품 모두 갈등과 해결에
문학 경향
해방 후 새 조국을 건설하기 위해 사상적 기반을 단단히 할 목적으로 김일성의 형상화 작업에 심혈을 기울임 – 시<백두산>(1948)
조국 건설을 위한 인민들의 창조적인 노력투쟁과 조국통일을 위한 남조선 인민
들의 반미구국항쟁을 형상한 작품들을 창작
- 시<농촌위원회의
문학 형식이다.
- 작자층의 한계 → 소수의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서만 창작, 향유되는 국한성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이들 작품이 소수 문인들끼리의 현학적 기상(奇想)에 많이 의존하였을 뿐 아니라, 현실 체험과 유리된 가공성과 고답적 관념을 추구하는 데 골몰하였기 때문이다.
- 형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