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머리로는 하늘을 받쳐 이고 발로는 땅을 밟은채 하늘과 땅의 한가운데에서 있었다.하늘과 땅이 변함에 따라 그의 몸도 변하여갔다. 이렇게 1만 8천년이란 시간이 지나자 하늘이 지극히 높아졌고 땅도 지극히 두꺼워졌다. 반고의 키는 얼마나 커졌을까? 사람들이 추산한 바에 의하면 키가 무려 9만
Ⅱ. 고사기의 원문과 그 해석
1. 초발의 신들 - 세계의 시작
<원문>
천지가 처음으로 나타나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타카아마노하라에 생긴 신의 이름은 아메노미나카누시오카미. 다음에 타카미무스히노카미. 다음에 카무무스히노카미. 이 삼주의 신은 모두 단독신으로서 몸을 감추었다. 다음에 지
신의 본질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것이 현대인의 실존조건이라는 것을 이 시에서는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5. 결론
지금까지 이 글에서는 80년대의 모더니즘 시를 크게 세 가지 계열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1980년대 시의 두드러진 현상 가운데 하나는 해체시의 대두이다. 황지우, 박남철 등
●영원한 순환
☑니체에 의하면 우리들의 세계는 "처음도 알 수 없고 끝도 알 수 없다. 모든 존재의 영원한 법칙은 끝없이 되풀이하는 회전일 뿐이다." 존재하는 세계는 무궁히 되풀이되는 사이에 인간들은 나서 죽고 생물들도 왔다 갔지만, 세계 그 자체는 스스로의 회귀를 되풀이할 뿐이다. 이러한
신의 권능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생겨났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절망감을 지성으로 극복하고 논리화하는 과정에서 실존주의 철학이 생겨났다. 이렇게 우발적이고 허망한 세계에 내던져진 인간은 자신의 자유에 모든 것을 걸고, 이성으로 절망을 인식해야 했다. 이성을 가진 인간과 비합리적인
신의 법칙이 내재한다 라는 명제에서 자연법과 초자연법 사이의 종합을 배웠다. 인간에게는 기본적인 세 가지 요청이 있다. 첫째는 성, 애정, 생존, 죽음, 삶의 질문들이 제기되는 물리적 차원의 요청이다. 둘째는 인간들 사이에, 인간과 세계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행동을 범위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중국은 거대한 지역과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사회주의국가로서 중국은 중앙과 정부에 적절한 정부 문화기관들과 문화단체 및 조직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들은 정부의 확고한 문화정책 원리와 방침아래 중앙의 문화행정기관과 서로 밀접하게 협력하고 있다. 중국은 20여 년에 걸친 경제개방
기독교의 창시자로 알려지고 있는 예수는 로마제국의 지배 하에 있던 팔레스타인의 남부지역인 유대 지방에서 태어났으며, 생애의 대부분을 이 나라의 북부지방인 갈릴리에서 보냈다. 그리고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예수 탄생의 시기와 장소가 우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당시의 팔레스
신의 주변에는 그러한 것들이 없자 정신적인 고향 상실감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심적 갈등으로 인해 빛에 예민해지고 위염이 결부된 두통에 시달리기 시작한다.
포르타 김나지움 시절에는 음악과 그리스․로마 문화에 심취하였고, 1864년 본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을 배웠으나 신약성서에 대
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
판소리는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여기에 이미 판소리의 대략적 정의는 들어가 있는 셈이다. <판>이란 놀이판이나 연기가 펼쳐지는 무대라는 뜻이고 <소리>는 노래의 다른 말이라고 볼수 있으니 판소리는 노래꾼(唱者)이 노래판에서 부르는 노래를 뜻한다 할 수 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