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0세기 초기에 창조교육론이 대두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Franz Cizek (1865-1946)은 전세계적으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에 공헌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미술교육에도 그의 미술교육사상의 기본이념은 한 세기를 지나는 동안 꾸준히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치젝의 미술교육에 관한
1.3.1. 포루투갈의 색채
먼저, 포루투갈의 색채를 보겠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디자인적 소양을 키우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지만, 실제 로 본 것들은 디자인 분야에서도 건축물이 주축을 대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건축물의 외양의 색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포루투갈의 건축물의
작품제작에 앞서 그린 밑그림(構想圖)이라는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며, 이 시대에 사용한 디제그노(Disegno)란 말은 기호를 사용해서 계획과 결과를 나타낸다는 뜻을 지닌 것으로서 "조형의 계획"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2. 디자인 개념의 확대
오늘날 디자인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해
개념의 발전은 건축적 규모, 조각과환경, 회화성도입, 폐품오브제, 과학사용의 길을 제시 하였다. 입체파 조각의 또 다른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면은 단단하게 꽉 차 있는 부분을 진공으로, 텅 비어 있는 부분을 고체 상태로 뒤바꿔 버리는 기상천외한 발상에 있는데, 이것도 피카소의 구성작품뿐만 아
양식에 있어서도 변화가 생겨 종교적인 내용과 양식에서, 세속적인 내용과 양식으로 변화한다. 또한 예술품은 교회 건축에서 제작 소유하는 대중적 예술품에서, 일반 가정에서도 제작, 소유하는 개인적인 예술품이 되었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 고딕 시대의 건축양식의 여
작가들은 기존 질서의 진부하고 낡은 것을 허물어 버리고 새롭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 했다.
② 탄생배경과 정의
표현주의는 우리의 주변세계를 인식하고 묘사하는 기본적인 양식의 하나이다. 일반 관객에게 표현주의 연극에 대해 묻는다면 그는 다소 막연하게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
양식은 단순히 서양 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
휘한 기술"(Civil Engineering) 분야로 확대되어 지금은 토목공학과(후에 도시공학과 또는 환경공학과)에 이르고 있다. 산업화 결과 기계 생산품인 일상 용품들의 예술이 부족하다는 판단아래, 영국의 건축가들이 '수공예운동'을 일으키고, 실내장식품을 설계, 제작하던 회사가 1867년 처음 생기게 된다.
양식(Style Guimard)’, 이탈리아에서는 ‘리버티 양식(Stile Liberty : 런던의 백화점 리버티의 이름에서 유래)’으로 불린다.
아르누보는 유럽의 전통적 예술에 반발하여 예술을 수립하려는 당시 미술계의 풍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특히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 클림트 (Klimt, Gustav, 1862∼1918)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