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 가문에 대한 것들을 알아보았다.
둘째, 지역적 차이에 기인한 것이라 보고 허난설헌이 살았던 서울과 원이아바님의 배경인 경상지방의 결혼 풍습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폭넓은 이해를 위해 당시의 관혼상제를 지배하던 국법과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당시의 여성상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아무리 급히 써내려 간다 하더라도 평소에 쓰던 어휘와 본인만의 문체 등을 미루어 작자의 지적 소양의 정도 추측해볼 수 있으나 특별히 어려운 단어도 없으며 독특한 본인만의 문체도 찾아 볼 수 없다는 점에서 우리는 작자의 학문의 정도가 허난설헌에 비해 깊지 않다고 가정하
문학사적 의의
1. 몽자류(夢字類)소설의 효시
2. 귀족문학과 평민문학의 교량- 소설이 국문으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평민들에게도 널리 읽힐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었다.
3. 한글에 대한 사랑- 김만중은 한글을 사랑하는 작가였기에 <구운몽>을 한글로도 지었다. 그 결과 이 작품은 김만중의 어머니
문학》(1958.11)
- 해설1 : 사랑은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변화무쌍하고 일시적이며 사치스러운 것이다. 언제나 그리고 영원토록 사랑할 것 같지만, 그것은 마치 내리고 있는 눈과 같아서, 시간이 경과하면 반드시 그치고 만다. 격정의 그러한 일회성보다 우리 삶에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다 껴안을 수
해설에서 기인하는 바도 있다. 배경설화 및 창작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없이 작품에 대한 일방적 해석만을 전달하는 현재의 고대가요에 대한 교과서의 부적절한 교육으로 인하여 문학성을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없다.
현행 문학 교과서에서 고대가요를 다룰 때 제시하고 있는 배경설화는 그것이
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것과 함께 근대 이전의 이른바 고전시가로 전개되어 나온 부분이다. ①이 후대에 마을굿, 즉 洞祭의 형태로 변모되었고, 그 동제에서 마을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
해당되는 성취기준은 모두 ‘본질’ 범주에 속한다. 하지만, 국어지식과 문학 영역의 경우에는 딱 들어맞지 않으며, 차이를 보인다.
<성취 기준 (1)에 해당되는 해설서 학년별 내용>
듣기
말하기
[1-(듣)-(1)] 듣기가 인간 삶에 필요함을 안다.
[2-(듣)-(1)] 듣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안다.
[3-(
분위기도 비슷하여 동일한 시기에 창작된 것으로 여긴다. 중년의 행역분파(行役奔波)를 노래한 4수를 제외하고 모두 50세 이후 창작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는 50세 전후 무렵부터 병상에 누워 있는 시간이 많았으며 중년에서 노경으로 접어든 바 삶에 대한 고뇌와 관조 또한 더욱 깊었을 것이다.
제7장 유미주의(탐미파)
1. 나가이 가후의 문학세계
(1) 나가이 가후
자연주의 사조 수입에 중요한 역할 담당, 쾌락주의적 기호가 강함
(2) 나가이 가후의 문학적 의의
대가 부활의 한 축이 되었고 준이치로를 발견하여 추천하는 등 일본 근대문학에 기여
2.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작품과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