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을 읽고
나는 이 책, 바로 만세전을 보았을 때 처음 보는 제목과 말이 아닌 소설로만 되어있어 별로 호감이 생기지를 않았다. 그래서 별로 읽고 싶지 않은 책이었으나 한 단계를 더 발전한다라는 의미를 갖고서 만세전의 첫 페이지를 열었다. 그리고 이 작품을 지은 사람은 염상섭이라는 작가가
만세전은 3.1운동 직전의 동경과 서울을 배경으로 하여 당대의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제시하고 있다. 어느 사건이나 일상의 모습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1910년대의 사회 모습을 극명하게 드러내주고 있는 작품이다.일반적으로 조선인과 일본인에 대한 인식은 어떻했으며, 조선
나는 여기서부터 조선사람이란 것을 유별나게 느끼게 되었다. 연락선에 탔을 때 사방에서, 특히 일본인들에게 식인종(食人種)이라고 조롱하는 소리와 경멸의 눈초리를 받게 되었고, 배 떠나기 전에 심문에서 협박까지 받게 되었다. 부산에 내려서도 또 형사에게 시달렸다. 나는 기진맥진되었다. 이윽고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1
목차
오두막
세상을 바꾼 독약 한 방울
3. 쉽고 재미있는 과학의 역사
4.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5.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6. 고양이가 돌아오는 저녁
7. 지리, 세상을 날다
8. 멋지다 다나카
9. 사라와 함께하면 수학이 즐겁다
10. 게놈
11. 작은 것들 속에 깃든 신의 목소
Ⅰ. 서론
1910년 한일 강제 합병 이후, 개화기가 지난 1920년대는 철도, 건물 등 근대적 제도가 확립되고 근대적 사상이 발달하는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된 시기이다. 그러면서 사회적 발전에 따라 근대적 산물로서의 진정한 소설이 발생하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는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
4. 대단원 학습 목표
• 언어와 사고, 문화, 사회의 관계를 안다.
언어를 통해 인간은 사회적 관계를 맺고 문화를 이해하고 창조할 수 있다. 이는 언어가 인간의 삶 및 세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를 단순한 기호 차원에서가 아닌 사회 ․ 문화적 요소와의 관계 속에서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서론
꽤 오래전 읽었던 소설이 아직도 어렴풋이 생각난다. 요즘 나는 잠에 들기 전 책을 읽는다. 단지 책을 읽으면 쉽게 잠이 오기 때문이다. 그렇게 읽었던 아리랑은 지금까지도 감동이 남아있고 그 책을 읽느라 꼬박 밤을 세우게 만든 작품이었다.
내가 대학을 졸업하던 97년쯤 이었던 것 같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