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제 1부 고전의 세계
제 1 장 상고시대문학
1. 공무도하가
1)명칭: 공후인설. 공무도하가설. 공후인, 공무도하가양설
2)작자:
. ‘곽리자고’설: 채옹의[금조]에 곽리자고가 지었다는 것
. ‘여옥’설 :최표의[고금주]에 여옥이 지었다는 것
. ‘백수광부처’설 : 백수광부인 남편이 물에 빠져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
나도향은 〈백조〉 동인의 한 사람으로 〈벙어리삼룡〉·〈물레방아〉·〈뽕〉 등을 발표했다. 〈벙어리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성격화도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조연현은 나도향이 “어디까지나 미연(未然)했고, 불완전한 작가”였다고 전제한 뒤, 『환희』를 비롯한 초기 작품들은 “치기만만(雉氣滿滿)한 애상적, 감상적 작품으로서 당시의 인기는 어떠했든 별로 취(取)할 것 없는 습작”이라고 규정했다.
나도향은 1902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경손이다. 아버지 나성연은 한의사인 조부 나병규의 뜻에 따라 외과 의사로 개업했으나 생계에 무심한 문학청년이었다. 나도향 역시 조부의 지원대로 경성의학전문학교에 입학했으나, 문학에의 갈망으로 2학년 재학 중 조부 몰래 여비를 훔쳐 일본으로 도
일제는 1920년대에 이르러 통치방침을 소위 ‘문화정치’로 바꾸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조선 민족에게 식민 지배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권과 참정권, 문화활동 등을 허용하는 것이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친일파를 육성하여 민족분열과 경제 수탈 및 민족정신을 말살하고자 하였다. 3 1만세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