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배경
서유기는 사상적인 면에서 儒, 佛, 道 가 모두 반영된 작품으로 이야기되어지고 있다. 여기에서 가장 주류가 되는 것을 불교사상이다. 그러나 작품의 구성상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손오공의 행각에서 크게 부각되고 있는 長生不老의 도교적 사상과, 작품 전반에서 찾을 수 있는 민간
1. 일본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
된 불타의 마음인 진여문과 현생계의 중생의 마음인 생멸이 여래장으로서 함께 함장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삼대는 체대 상대 용대로서, 인간의 마음은 세 가지의 위대함이 있다는 것으로서 첫째는 불타 자체의 위대함과
둘째는 그 불타가 가지고 있는 지혜광명 등의 무량한 성공덕, 셋째는 그
사상(慕華思想)에 사로잡힌 귀족 관료적 고답성으로 대치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이와는 달리 이전의 어느 시가와도 관계없이 한 학자의 소일파적(消日破寂)으로 이 형태가 발생되었다고도 하며,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四六)의 모방이나, 전후절의 분단은 향가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된 불타의 마음인 진여문과 현생계의 중생의 마음인 생멸이 여래장으로서 함께 함장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삼대는 체대 상대 용대로서, 인간의 마음은 세 가지의 위대함이 있다는 것으로서 첫째는 불타 자체의 위대함과
둘째는 그 불타가 가지고 있는 지혜광명 등의 무량한 성공덕, 셋째는 그
근대 불교 개혁 운동은 시대의 요청이었다. 600여년 동안 조선 왕조를 굳건하게 유지해주었던 유교 이념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선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 무렵 개화기를 맞아 세계 열강의 문물들이 빠르게 조선으로 흡수되기 시작했다. 때를 같이하여 일본과 강제 합방 조약을
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치와 함께 문학 속에서 불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불교의 중심 사상이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
된 것이다. 판놀음은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놀이꾼들이 돈을 받고 벌이던 놀이인데, 판소리는 바로 이 판놀음의 주요 구성 주체인 창우(倡優) 집단의 광대소리와 성음(聲音)·장단·조(調)·공연방식·공연자편성·사설양식·사설 율조 등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판놀음 기원설은 무가기원설을 근본적으로
된 바 있다. 이 설화들이 <춘향가>의 형성에 일정한 몫을 담당하였을 것이지만 이들을 모두 근원설화로 볼 수는 없다. <춘향가>의 서사적 골격을 제대로 갖춘 설화를 근원설화로 보아야 할 터인데, 그에 적실하게 부합되는 단일한 설화가 없으니 문제가 된다. 현재로서는 대체로 <춘향가>는 관탈민녀형설
된 것이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격이 되고 있는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유례 없는 치욕적사건으로, 정치적·경제적으로 큰 손해를 끼쳤으며 민중들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었다. 이 소설은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 하는 민중들의 심리적 욕구가 반영된 작품이다. 또 한, 이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