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평가를 도입하면서 외무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각종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제외한 것이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
우리가 예전부터 영향을 받아왔던 유교의 영향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근대 이후, 서구의 대표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이 두 가지의 가치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압도하는 듯 보인다. 하지만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상과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성격 가운데에서도 특히 대학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전반적 반성과 점검을 요구하는 부분은 교육의 보편화에 따른 대학 교육 수요의 증가, 그리고 사회의 유지에서 지식이 수행하는 역할의 증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교육의 개혁이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문화기호학적 시각이다. 이수곤, 앞의 논문, 317쪽.
기호의 해석은 약호가 찾아질 때 가능한데, 약호는 사회적 조건과 문화적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송효섭, 『문화기호학』, 민음사, 1997, 38쪽.
기호들이 어떠한 법칙에 의해 기호 활동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그 구체적인 모습은 대개 양항성(兩項性)
성, 경제적 이득보다 사회봉사 우선, 윤리강령 준수
‣ 정범모; 윤리적 배경, 장기 훈련, 엄격한 표준, 표준의 신장, 전문직 단체
‣ Katz(1987); 사회적 필요성, 이타주의, 자율성, 윤리강령, 고객과 최적의 거리 유지, 실제에 대한 표준, 계속적 훈련, 전문화된 지식
‣ 이은화(1991); 고도의 지
문화적 다원주의 촉진하기(사회적 목표)
•학교에서의 평등한 기회, 문화 다원주의, 대안적 생활양식, 다른 사람들에 대한 존중, 집단 간 힘의 평등을 위한 지원 촉진하기(학교 목표)
Banks
(1994)
•학생들이 가정과 지역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돕기
•문화적 다양성에 친밀감을 느끼는 기
이해를 도모하고 국제적 우호친선을 증진하기 위해 세워졌다. (한국국제교류재단법 제1조)
일본의 국제교류기금은 1970년대 초반, 일본이 경제적으로 급성장하고 국제사회에서 지위가 높아지는 가운데 문화에 있어서 일본의 발신 능력을 강화해나가야 할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1972년 1월 후쿠다 외무
과학적인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
성과 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알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배운 문화 재생산 이론, 계급 재생산이론, 성과 페미니스트 이론을 바탕으로 시대 상황도 함께 고려하여 <더 리더-책 읽어 주는 남자>의 한나와 주변 인물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이 시기의 독일과 한국의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