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화 되기보다는 구전으로 많이 불리어졌고, 전문적 시인이 아니라 일반지식인, 또는 민중의 지도자층이 많이 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
악이 높아지고 빨라지고 가락이 복잡한 것으로 바뀌는 변화는 일반 음악 향수층들의 감각에 부응한 것으로 이러한 경향은 주로 민간음악, 즉 줄 풍류나 가곡 같은 음악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민간의 신음악주의가 결국 조선 후기에 가사나 시조 같은 정악계통의 음악과 판소리, 산조 같은 뛰어
민요-특히 상여소리나 김매기 소리 가운데 느린 음악-의 경우는 장단을 찾기 어렵지만, 대부분의 국악곡은 일정한 리듬형에 의하여 음악이 짜여진다. 장단을 갖지 않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국악의 연주에는 기악이든 성악이든 언제나 장단의 반주가 따른다. 장단은 흔히 장구로 치지만 판소리나
악가사(俗樂歌詞)-속악에 얹혀진 가사라는 의미로 경기체가·시조도 속악가사에 속함
·고속가(古俗歌)-조선후기에 발달한 속가와 고려의 속악가사는 그 성질이 완전히 다름
·속요(俗謠)-명칭의 '謠'라는 어휘도 동요나 민요 등에만 쓰여 우리 시가장르의 가치를 폄하하고 있는 술어
·장가(杖家)-막연
2) 기원
조선의 종묘가 이룩된 것은 1395년이며 이 때의 종묘제례악에는 당악·향악·아악 등을 두루 써왔다. 1425년 세종대왕은 친히 종묘에 제향하고 환궁한 뒤 이조판서 허조에게 "종묘대제에 먼저 당악을 쓰고 겨우 종헌에서야 향악을 쓰니 앞으로는 조고 신령께서 생시에 익히 들으시던 향악으로 아
Ⅰ.서론
판소리의 소개
판소리란 민속악의 하나로 광대의 소리[唱調]와 그 대사[唱詞]의 총칭이다. 판소리는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한, 광대 한 명이 고수(鼓手)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악 공연이었다. 다른 공연들보다 값도 저렴하고 시간도 좋은 주말이라서 그런지 과제를 하러 온 학생들이 많이 있었다. 조금 이른 시간에 도착하여서 처음 와본 국립 국악원을 이곳 저곳을 둘러보았다. 그리고 5시. 1시간 30분 동안 있을 공연은 시작되었다.
2. 종묘제례악 중 전폐희문, 영관
조선왕
판소리는 무가와 장단이나 발성법이 거의 같다. 또 판소리 창자들은 거의가 다 남도 지역의 무당 가계에서 나왔다. 이런 주장을 '무가기원설'이라고 한다. 그런데 판소리를 음악적 특성으로 말하면 판소리에서 중심을 이루고 있는 슬픈 가락인 계면조가 [육자배기]와 같다. 판소리가 남도 민요인 육자배
악의 가락을 새롭게 변형시키고 가다듬으면서 민요,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악경불혹"
일 시 : 2005. 4. 14(목) 오후 7시30분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지휘|김용진(재)세종문화회관사장, 이상규(한양대학교수), 김성진연주|서울시국악관현악단
사회|이금희
가야금|이재숙 가곡|김호성 단소|박용호
무용|서울시무용단
합창|음악이 있는 마을
민요|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