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으로서의 ‘판타지소설’의 의미와 특히, 한국의 판타지소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명해보고 한국의 판타지소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판타지 장르도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인정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난 이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몽환은 필수적인 것이었고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04, p. 413~414에서 인용.
감독의 조언을 구하고자 그를 만났던 이창동감독은 현장경험을 먼저 권한 박 감독의 조언에 따라 93년 박광수 감독의 작품인 '그 섬에 가고 싶다'에서 각본과 조감독으로 일하며 영화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 95년에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각본을 쓰며 그해 백상예술대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문학의 형태를 다루지 않을 것이다. 연구 대상을 소설의 형태를 가진 문학 장르에만 국한 할 것이다.
2)순수문학이 아닌 대중문학을 위주로 다룰 것이다. 문학은 정치나 사회의 사안에 대해서 개입하지 말아야 하며 문학의 순수성 즉 예술성만을 강조하는 순수문학과 문학의 순수성, 예술성보다는 그
환타지는 우리 주위에서 범람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막상 환타지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환타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반지의 제왕을 통해 이해를 좁히며, 나아가 한국적인 환타지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도록 한다.
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의 '해저 2만리'나 '지저세계 여행'도 그 당시 사람들이 가진 미지에 대한 환상적 사고관을 잘 보여주
문학작품에 표현된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대중적인 것, 선한 것과 악한 것, 과학의 영역과 예술의 좌표, 본격적인 것과 상업적인 것의 전통적인 이분법을 해체하면서 가치의 혼돈을 인정하는 한편, 그곳으로부터 어떤 변화의 계기들을 찾으려는 후기 자본주의의 정신적 경향이자 문화 논리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80년대를 지배했던 이념의 퇴
작품성 모두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퇴마록”은 국내에서 8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드래곤라자”는 소설로만 150만 부 팔렸고 일본과 중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판타지문학’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판타지소설로 대표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