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어떤 특징보다도 이 점을 핵심적으로 설정하려 한다.
그렇다면, 이런 '물질적이고, 문화적인 전환을 이끌고 있는 역동적 관념'은 어디에서 그것의 초기적 형태를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그러한 '역동적 관념'을 추동시킨 사유과정은 우리 한국 사회의 현대성과 어떻게 관련맺고 있는가?
시대 상황도 함께 고려하여 <더 리더-책 읽어 주는 남자>의 한나와 주변 인물들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이 시기의 독일과 한국의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고, 영화 속이 아닌 당시 실제 여성과 교육은 어떠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여성’과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1. 우리나라의 전통적 건축 사상 특징
▷전통 사상의 성립
우리의 생활공간은 우리의 사상적 연원과 도맥을 통하여 이해되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의 전통 사상이란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한국인들, 즉 한민족의 사유능력이 전개하여 온 생활관이며 사유세계이다. 다시 말해서, 생활 속에 당면
속 신앙과 풍습에 융합시켜 독특한 민족 문화를 성장시켰다. 예를 들면, 신라의 화랑도는 가정과 나라를 위하고, 벗과 더불어 자연에서 심신을 단련하는 고유의 사상과 불교 사상을 융합시킨 것이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함에 따라, 우리 민족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통일된 민족으로서 찬란한 불교
제약에서 벗어난 인간적 해방을 이루자’는 주장이 나타나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해 정병설 이상택 외 (2005), 「한국 고전 소설의 세계」, 돌베개, p132.
역시 춘향가의 주제를 둘로 나누어 본다. 하나는 유교적 지배 질서로 들어가려는 구심적 운동이고, 다른 하나는 거기로부터 빠져나오는 원심적
사상의 영향에 따라 그 건축의 틀 역시 달라진다.
(3) 회통성 : 한국 건축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상반된 양자를 다
포괄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동양 예술은 고전과 낭만을 동시에 포괄하려는 회통의 자세를 견지하며, 법식을 따르되, 법식 속에서 개성을 강하게 드러내려 하
고찰하는 간접적인 자료가 되고 있다.
신라는 3국 중에서 가장 늦게 통일국가체제를 갖춘 나라로서 초기에는 중국과 직접 교류할 통로가 막혀 있어 고구려 •백제를 통해서 선진문화를 받아들여야만 하였다. 건축에서는 경주(慶州)를 중심으로 하여 많은 사원지(寺院址)와 몇몇 궁전지(宮殿址) 등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김기창, 천경자, 박래현, 서세옥 등이 활발히 활동하였다.
서양화는 1930~40년대에 일본을 통하여
한국적 상황에서는 노년의 심리적 안정과 복지가 자녀들과의 빈번한 접촉과 관계유지에 달려있고 자녀수가 사회관계의 양과 질을 결정하듯이 심리적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노인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의 생활만족도가 높고 이를 통해서 노인교육 활성화가 필요하
도달하는 것을 나타낸다. 연금술에서 결혼이란 결합 즉 유황과 수은, 태양과 달, 황금과 은, 왕과 여왕 등의 합일을 의미한다. 현대적의미에서 결혼이란 적절한 연령에 도달한 남녀가 자유로운 이성교제를 통해 애정과 신뢰를 확인하고 자유의사에 의하여 정신적 육체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