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미술 등과 같은 모더니즘 운동들과는 다른 차원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나 깡통 상표, 마를린 몬로 따위의 광고나 대중매체에 흔히 등장하는 기존 이미지를 차용하는 팝의 제작 원리는 다다의 거장 '마르셀 뒤샹'이 레디메이드를 통해 제시한 원리- 현실속의 평범한 기존 오브제를 차용하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환경예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1920년 베를린에서 개최된 ‘다다(Dada)’전은 전시회 전체를 일종의 설치 공간으로 구성했다.)
1920년대 환경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예술 형식이 실험되었다. 러시아 전위 미술가들은 주위 환경을 고려한 설치작업을 했다. 이를 대표하는 작가로는 블라디미
초록
우리는 20세기 중반 양차대전 후 미국 사회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분야의 주도권이 유럽으로부터 미국의 뉴욕으로 새롭게 옮겨지는 과정을 연구, 고찰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미국이 세계미술의 중심지로 급부상하는 계기인 추상표현주의와 추상표현주의에서 관찰되는 미국적 특성에
Ⅰ. 추상미술 화가 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예술에 대한 왜곡은 마르셀 뒤샹이나 잭슨폴록의 선례를 뛰어 넘는 것으로, 이는 완결된 작업이 아닌 실질적인 공간 제시로, 여기서 그는 환경에 바탕을 둔 하나의 이벤트로서의 예술이었다.
그 후 해프닝은 즉흥적인 행위를 바탕으로 독특한 자발성과 진취성을 내포한 채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예술
예술은 좀 더 큰 차원의 본질 추구하였다.
뒤샹의 반 예술성과 레디메이드의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이후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
추상표현주의도자는 짧은 역사와 다양한 인종의 집합체라는 특수한 상황과 깊이에 못지않게 표한한 넓이로의 확장이 가능한 특유한 풍토적 성향으로 흔히 말하는 전통의 부재가 절대 적인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며 무에서 출발할 수 있는 새로운 전망 , 즉 , 순수예술창조의 가능성 부여하는 여건 하에
대표작인 앤디워홀의 <캠벨수프 깡통 1>이나, <마릴린> 혹은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행복의 눈물>은 많은 이들에게 전형적인 팝 회화의‘양식'으로 여겨진다. 여기서 말하는 팝아트에서 전형적인 양식은 기존의 대중문화를 차용한다는 팝아트의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예술을 범주화 하는 것에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