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한다
3) 문자의 갈래상 표음 문자의 단음 문자에 속한다
4) 표준어 -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 말”
5) 1933년에 ‘조선어 철자법 통일안(한글 맞춤법 통일안) ’이 마련된 후 조금씩 개정되다가 1989년 3월 1일부터 새로운 한글 맞춤법으로 개정
6) “한글” 명칭 - 주시경 선생
(0) 품사 : 성질이 공통된 것끼리 모아 놓은 단어의 갈래
* 분류의 세 기준
㈀ 형식(꼴) - 단어의 형태가 변하는가, 안변하는가에 따라
㈁ 기능(쓰임, 직능) - 문장에서 단어의 구실(문장성분) 에 따라
㈂ 의미(뜻) - 단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의미에 따라
㈀ ㈁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
갈래
무가의 갈래를 논할 때 그 작품 단위는 개별 굿거리로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무가의 갈래 분류는 그 굿거리를 이루는 부분 부분에 적용되는 분류라는 것이다.
1) 교술무가
무가는 기본적으로 교술적 성격이 강하고 따라서 많은 무가들이 교술무가로 분류된다.
(1) 청배
청배는 신의 강
1.우리음악의 뿌리와 갈래
한국 음악의 시원은 아득하기 그지없다. 구름 밖 파란 창공만큼이나 아득하고, 끝없는 창해의 수평선 저 편만큼이나 아스라이 멀기만 하다. 이미 상고 시대부터 우리 민족은 유난히 음악을 좋아하고 춤을 좋아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동맹(東盟)이나 예맥의 무천(舞天)
1.문학의 의미와 갈래
1) 문학의 개념
문학이라는 것은 하고자 하는 말을 종이 위에 적은 것으로, 그 적혀진 말의 뜻이 바르고 곱고 아름다워야 하며 재미가 있어야 문학이 된다" 즉 문학은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여 이루어진 예술장르이다. 이 점이 다른 예술장르 예컨대 음악, 미술,무용 등과 문학의
(3) 범주와 갈래
시조는 사대부계층이 만들어내고 주도해나간 계층적 귀속성이 강한 문학이었으나, 조선후기에 들어 급격하게 확산되고 대중화되면서 시조를 쓰는 계층이 다양해졌다. 오늘날까지도 그 명맥이 끊기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시조의 범주는 단일하게 규정될 수 없을 정도로 다양
(3) 범주와 갈래
시조는 사대부계층이 만들어내고 주도해나간 계층적 귀속성이 강한 문학이었으나, 조선후기에 들어 급격하게 확산되고 대중화되면서 시조를 쓰는 계층이 다양해졌다. 오늘날까지도 그 명맥이 끊기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시조의 범주는 단일하게 규정될 수 없을 정도로 다양
1. 서론
한국의 구비문학은 한국민족의 역사와 같이 매우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고 전승된 문화유산이다. 한국 구비문학의 보편적 갈래는 설화, 민요, 무가이다. 한국의 설화는 신화보다는 전설과 민담이 풍부하고 특히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과 결부된 이야기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