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또한 컴퓨터 경영 교육(Computer Managed Instruction/CMI)이라는 개념도 탄생하게 되었다. CMI는 컴퓨터를 통해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지는 않으나 교과 및 원격교육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해줄 수 있다. 원격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도, 완전학습의
① Plasticity & Sensitive Periods
Neuroscientists have well established that the brain has a highly robust and well-developed capacity to change in response to environmental demands, a process called plasticity. This involves creating and strengthening some neuronal connections and weakening or eliminating others. The degree of modification depends on the type of learning that takes place, wit
문제 해결의 전 과정 즉 문제 자체를 형상화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기까지의 전 과정이 학생들 주도로 이루어지는 형성학습(generation learning)을 강조한다.
■ 상황학습은 학교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그 이유는
가능성이 있다. 겉으로 바람직해보이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행동이 나오게 된 과정 또한 바람직해야 하며, 교육은 그러한 것을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강화물을 받기 위해 또는 다른 불순한 의도에 의해 일단 교사에게 칭찬받을 수 있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아닌지 유심히 살펴야 한다.
문제중심학습을 ‘교수설계’로써 정의하는데, “학습은 문제중심 환경에서 인지적,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가정에 기반을 둔 구성주의 교수법 설계의 한 가지 예”라고 설명한다.
한편, 문제중심학습을 ‘교육과정’ 측면으로 보는 입장으로 Fogarty(1997)는 “비구조화되어 있고 뒤가 트이거
1. 문제기반학습의 개념 문제기반학습은 종전의 강의법을 지양하고, "문제(Problem)"를 제시하여 그것의 해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문제기반학습은 전통적인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 즉 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지식의 사회적 비적용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하였으며, 또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 인물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더욱 감성적으로, 지적으로 개방되며, 다양성, 창의성, 포용력 등의 개념들에 친숙해질 수 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으로
학습자에게 유의미하고(meaningful), 실제적인(authentic) 학습자료를 스스로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웹기반 수업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학습자들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사소통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과 학
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기능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PBL은 비구조적이고 실제적인 맥락의 문제 상황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