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위찬탈을 풍자했다고 인정된 <조의제문>을 쓴 것이 빌미가 되어 부관참시를 당하였다.
가장 높이 평가되었던 김종직의 제자는 유호인이다. 단명한 덕에 사화를 당하지 않았다. 성현은 유호인의 시가 이치를 스스로 깨달은 바 있어 편마다 법칙이 있고 구마다 뛰어나다고 평가하였다.
이주 역시
2. 나말여초 출현설
교재 『국문학개론』에서 김광순은 신라말․고려초에 출현한 <조신>, <최치원>, <수삽석남>, <금현감호> 등의 작품을 소설의 효시로 보고 고소설을 정리하였다.
2.1. 개념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과거에는 고대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이는
관련이 있을 것이다. 특히 수렵은 밤에도 행하였으나 농경의 일은 주로 낮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농경사회를 관장하는 신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유화의 신모적 성격
유화의 아버지인 하백이 유화가 해모수에게 붙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사자를 보내 중매를 보내지 않은 무례를 책망한 것으로 가
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형성 이전의 설화로 소설의 형성․발달에 영향을 끼친 작품이 다수 존재한다. 우리의 신화 중 서사문학의 첫 장을 연 것은 「단군신화(檀君神話)」로 『삼국유사(三國遺事)』,『제왕운기(帝王韻紀)』,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세종
금오신화』같은 소설이 나와 이미 그가 분류한 48종으로는 포괄하기 어려웠고, 조선조 후기에는 소설, 야담 같은 허구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
신화라 일컫는다.
신화는 그 신성성을 생명으로 한다. 신화는 신을 중심으로 하여 자연현상이나 인문 현상의 발생과 질서 형성의 유래를 설명하는 이야기다. 신화가 이야기라는 점에서는 전설이나 민담과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전설과 민담과는 달리 신성시 되는 이야기라는 데에 그 특징이 있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