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2007년에는 클래식에 국한하였던 것을 연극, 영화까지 장르를 넓혀 각 단체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강사 및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 야탑 고등학교 등 4개 학교 총 2,274명 참가하는 성과를 보았다.
교육청과 연계한 청소년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유료공연, 전시의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예술에 대한 국가정책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창립되면서부터였다. 일제식민시대에 문화재에 대한 자료조사와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본격적인 관리 및 진흥정책은 한국정부 수립이후부터이며,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은 5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950년대 문화정책은 전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반기에 특히 폭넓게 확산되던 시기라 할 수 있었다. 예술사적으로 볼 때 이른바 세기말주의는, 19세기 말 유럽을 풍미했던 퇴폐적 불안 심리의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장르들이 미술과 만나 복합문화를 창조해 나가고 있다.
실제 음악과 미술은 오랜 세월 동안 서로를 자극하며 각 장르의 중요한 모티프가 되어왔다. 대표적으로 비디오예술의 창시자라고 일 컫어 지는 ‘백남준’의 작품 세계 역시 음악이 없었더라면 불가능했을 수도 있다.
예술에 있어서의 추상적 형식주의는 예술가가 대하는 절대적인 세계에 대해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그가 자신의 자아에 나르시스적으로 몰입하는 것으로 평했다. 사실상 입체파 선언인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
디지털 문화를 바탕으로 탄생되
고 발전 되었다. 그러므로 웹아트의 가능성을 논의함에 있어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등장배경
과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웹아트의 배경과 기술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불가피한 것이
다.
1.2 인터넷의 출현과 매체적 특성
인터넷이라는 과학기술의 혁명은 인류에게
미학이론에 의하면 대중문화 비판은 주체를구제하기 위한 것이다.
교환가치를 벗어날 수 있는 모더니즘 예술만이 주체를 해방시키면서
사회의 진정한 상황을 형상화시키게 된다.
문화 산업론
다시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에 대해 생각하다.
학파 구성원들의 특징과 이론
프랑크푸르트 학파
영화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과 기술의 충족을 위해서 영화는 상업적 성공의 여부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초창기에 있어서 영화는 과학적 호기심만을 가지고도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고 상업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지만 과학적 호기심만으로는 관객을 계속 극장으로 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미학적 예술성 고양 측면에서 생각하였다. 그러나 국내 및 세계시장에서 문화산업부문의 비중이 급증함에 따라 문화상품을 문화예술의 관점 뿐만 아니라 산업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우리 나라 정부에서도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문화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정책방안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