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 녹아 버린 눈이나 주름진 스커트- 와 같은 모든 언어에 대한 귀기울임은 겸손과 인내를 필요로 한다. 겸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업보다도 인간은 의미를 위해서 자신의 자유를 능가하는 어떤 것에 의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하기 때문이며, 인내가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의미를 단편적으로
회화로 발전시켜야 하고 예술이 모방이라면 서예 또한 법첩을 근간으로 하여 형태의 변형을 꾀하여야 한다. 소동파는 회화의 제일 중요한 미학관념은 사의라고 했고, 동기창은 회화는 배워야 하고 사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 것처럼 서양의 미학은 작품 스스로에 갇혀있는 에너지로 평정성, 균형성, 규
미학의 높은 장벽을 깨고 이른바 주관주의미학이 도래하게 된 것이다. 그전까지의 미학이 대상 속에서의 어떤 속정들이 미를 결정하는가를 조사하는 것을 중심과제로 삼았다면, 이제는 미적 경험을 하는 주관의 정신 속에 있는 어떤 속성들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떠가고 있다.
어떤 나무에서는 樹脂가 흐르고 火藥에 쓸린 雜草들이 소리를 치며 옆으로 자랐다. 불붙는 地帶가 하늘로 부우옇게 맞서는 西쪽 江畔에는 구리빛처럼 氣盡한 여인들이 수없이 달려오는 것이였다. 그리고는 가리울 길 없는 衣裳들을 날리며 한결 같이 피 묻은 손을 들어 // <야오->
미학이 중심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해결하게 될 것이다.”벨은 형식주의란 시간예술이라는 표제아래 “의미 있는 형식”이란 여러 시대의 문화에서 나온 다양한 대상들의 공통분모를 찾아냄으로써 그들의 특징 중 하나로 인해 미적 감정을 일으키는 선과 색채의 결합을 의미하며 우리의 미적
일반인의 칭찬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그 기간 중 Maillol은 여인의 나체를 통해 조각 예술의 본질적인 형을 획득했으며, 부르델과 같이 로댕의 정신을 계승했다. 2차대전 후에도 그는 고향에서 지중해의 빛과 같이 작업했다.
그는 불행하게 1944년 9월 15일에 교통사고로 눈을 감고 말았다.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회화. 그 중의 초상화를 통한 문화적 이해
르네상스를 시간적, 지역적으로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다. 여러 곳에서 점진적으로 시작된 것이며 마찬가지로 중세가 언제 어디서 끝나는지도 얘기할 수 없다. 보통 이탈리아 중부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탈리아는 지리적으로 이슬람 세계,
회화 ․공예에 걸쳐 다양하게 발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불교미술의 특수성은 신앙의 한 결정체인 동시에 불교적 사고방식에 기반을 둔 불교미학의 시각적 구현이기도 하다. 따라서 불교미술의 출발과 함께 그 귀착점은 어디까지나 불설(佛說)에 입각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그것은